“초기 대응력 높이자” 선착 출동대 대응 역량 강화 훈련 실시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충남도 소방본부(본부장 이창섭)는 23일 화재 현장에 최초 출동한 소방관들의 초기 대응 능력을 높이기 위해 ‘선착 출동대 대응 역량 강화 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제천 스포츠센터와 같은 복합건축물 화재 현장에서 예측할 수 없는 수많은 상황에 적응하기 위해 계획한 것으로, 이달 말까지 1·2·3차에 걸쳐 추진된다.

훈련은 현장 출동 부서인 각 소방서 119안전센터 팀원들의 브레인스토밍을 통해 진행된다.

센터 팀 단위(차량 2~3대, 인원 4~5명 출동)와 대응팀 지휘 단위(대응팀 및 2개 센터 출동)로 나눠 각각 다른 화재 상황을 부여하고, 가장 이상적인 대응 방법을 도출하는 방식이다.

이를 통해 도출한 결과는 센터에서 각 소방서장에게 보내고, 소방서장은 센터에서 올라온 결과가 현장에 적용되도록 조치 사항을 만들게 된다.

도 소방본부는 최종적으로 각 서별 취합 내용을 평가하고 표준지침을 마련, 다시 각 소방서로 내리게 된다.

훈련 주제는 1·2·3차에 걸쳐 다른 상황을 부여하는데, 1차 훈련은 천안 원룸 화재와 제천 스포츠센터 화재 상황을 부여했다. 2·3차 훈련 주제는 소방본부와 소방서장이 훈련 직전 부여할 계획이다.

도 소방본부 관계자는 “이번 훈련은 그동안 도 소방본부에서 실시해 온 지휘관 의사 결정 훈련과 같은 방식의 훈련으로써 초기 현장 상황에서 가장 이상적인 현장 대원과 지휘관의 상황 파악과 역할분담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라며 “현장 대원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해 현장 활동에 적합한 대응을 할 수 있게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