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림과학원·경상대 공동 연구…신경 전달 물질 회복 도와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곶감이 기억력을 회복시키고 인지 기능에 도움을 준다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밝혀졌다.

곶감의 다양한 효능은 오래 전부터 알려져 왔지만, 뇌 과학 분야에서 구체적인 효과를 입증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18일 국립 산림 과학원은 경상대학교와 공동 연구를 통해 곶감이 기억력 형성에 관여하는 신경 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ACh)의 회복을 돕는다는 것을 입증했다고 밝혔다.

알츠하이머 병을 유발하는 물질을 투여한 실험용 쥐에 곶감 추출물을 섭취시킨 결과 쥐의 기억력과 학습 능력이 정상 수준으로 회복됐다.

이는 곶감 추출물이 신경 전달 물질인 아세틸콜린의 함량은 증가시키고, 알츠하이머를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진 아세틸콜린 에스테라제(AChE)의 함량은 감소시켰기 때문이다.

또 영양 성분 분석을 통해 곶감에 항산화 기능과 면역력을 강화시켜주는 비타민C가 100g당 130mg 함유돼 있음을 밝혀냈다. 사과와 시금치의 2배, 연시보다 6배 이상 높은 수치다.

더불어 곶감에는 뇌혈관을 확장시켜주는 아스파르트산(Aspartic acid)과 뇌 신경 전달에 도움을 주는 글루탐산(Glutamic acid)이 100g 당 각각 112.4mg과 177.5mg으로 다량 함유돼 있는 것을 발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