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 의향 기업에 롯데 포함…도시공사 부정·비리 발견 때 책임

▲ 18일 대전 도시공사는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기자 간담회를 열고 유성 복합 터미널 우선 협상 대상자 선정 과정 의혹 해소를 위해 감독 기관의 감사와 함께 부정 발견 때는 상응하는 책임을 지겠다는 때 늦은 해명을 했다. 사진은 지난 달 27일 우선 협상 대상자로 선정된 하주실업이 제출한 유성 복합 터미널 조감도.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최근 유성 광역 복합 환승 터미널(이하 유성 복합 터미널) 조성 사업 우선 협상 대상자 선정 과정이 논란이 되고 있는 것에 대전 도시공사의 무능이 더해졌다는 지적이다.

우선 협상 대상자 선정에 앞서 공사가 지난 해 6월 사업 추진 의지가 없다며 계약을 해지한 롯데 컨소시엄의 주축인 롯데가 이번 우선 협상 대상자의 참여 의향 기업에 포함돼 논란을 키웠다는 것이다.

이전 우선 협상 대상자인 롯데 컨소시엄과 사업 추진 성과에만 매몰된 도시공사가 빚은 최악의 결과가 이번 논란의 주인공인 (주)하주실업을 우선 협상 대상자로 선정한 원인으로 분석되고 있기 때문이다.

반면 유성 복합 터미널 선정 과정에서 한 발 빠져 있던 대전시는 이런 논란과 의혹의 유탄을 맞고 있어 난감하다는 입장을 보인다.

우선 협상 대상자 선정 위원회 위원 선정을 도시공사에서 진행했고, 위원장 마저 도시공사 이사가 맡았다는 점에 방점이 있다.

대전시가 개입 의지를 보였다면 보다 구체적인 개입설 또는 압력설이 흘러 나와야 하지만 현재 그런 상황은 아니다.

따라서 이번 유성 복합 터미널 우선 협상 대상자 선정은 전적으로 도시공사의 책임이고, 이를 선정한 위원들이 롯데의 의향 기업 참여에 부정적인 지역 감정을 배제해 시작됐다고 보는 것이 타당하다.

지역 정치권에서 유성 복합 터미널 우선 협상 대상자 선정 과정에 마치 뭔가가 있는 것처럼 정치 쟁점으로 삼은 것도 문제다.

6·13 지방 선거를 앞두고 견제 차원이라도 해도 도를 지나쳤다는 것이다. 행정 절차가 진행 중이고, 아직 본 계약 체결에 이르지도 못했다.

차라리 본 계약에 앞서 이런 저런 논란과 의혹을 해소할 수 있는 대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면 또 다른 상황을 맞을 수도 있다.

하지만 우선 협상 대상자 선정을 원점 재 검토 또는 본 계약 체결을 하지 않을 경우 현재 우선 협상 대상자의 법적 대응으로 사업 시기만 미뤄지며 최악의 상황을 맞을 가능성이 높다.

특히 대전시와 산하 공사·공단에서 추진한 사업의 각종 계약에 문제가 없는지 살펴 볼 일이다.

장기 미 집행 도시 계획 시설로 지역 여론의 뭇매를 맞은 월평 공원이 대표적이다. 또 사업 추진 단계에 의혹과 논란으로 무산된 상수도 고도화 정수 처리 시설 역시 이 범주에 포함시킬 수 있다.

법적으로 문제가 없더라도 지역 정서를 살피고, 참여·계약 업체와 제대로 된 계약을 대전시가 체결했는지 또 다른 문제는 없는지 이 기회에 점검할 필요성이 있어 보인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