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일 소속 시 의원 기자 회견…서열 2위 정무부시장 제외 특보 사퇴 분석도

▲ 16일 대전시의 올해 주요 업무 보고회에 참석한 김홍섭(왼쪽) 정무 특별 보좌관과 배영옥 성 평등 기획 특별 보좌관. 시장 궐위 후 계속되는 사퇴 요구에 곤혹을 겪고 있다. 정무 부시장과는 다르게 이들은 사퇴해야 맞다는 여론이 높아진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이 대전시 정무직 사퇴 주장을 멈추지 않고 있다.

16일 대전시 의회 한국당 소속 시 의원 3명은 의회 기자실에서 기습 기자 회견을 열고 대전시 정무직 3명은 본연의 삶으로 돌아가 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기자 회견에 모습을 드러낸 김경시·박희진·최선희 의원은 "옛말에 오얏나무 아래서 갓을 고쳐 쓰지 말라고 했다. 지금 정무 부시장을 포함한 정무 라인 3명이 그 갓을 쓰고 있다"면서 "옛 선비는 주군이 타계하면 그 자리를 떠나 낙향해 후학 양성에 힘을 다했다" 은근히 사퇴를 종용했다.

삼강오륜에서 나오는 인금과 신하 사이에는 의리가 있어야 한다는 뜻의 군신유의(君臣有義)를 그 명분으로 삼았다.

특히 이들은 "정무직 3명이 열심히 직무에 충실한다 해도 명분이 없는 자리 지키키게 연연하는 모습이 자칫 공직 사회에 정도를 지키지 않아도 되는 것으로 비춰질까 두려울 따름이다"라며 "대전시민의 참 뜻을 바로 알고 곧 바로 본영의 삶으로 돌아가길 바란다"고 한비자의 한 대목을 인용해 정무직들이 군주 없이 마음대로 명령을 내리는 것과 같다고 주장했다.

기자 회견에서 시장은 임금인 군(君)으로 정무직은 신하로 표현한 것은 선출직인 시 의원으로 부적절하다는 지적을 받는다.

그 뜻도 헤아리기 어려운 사자성어를 남발하면서 얻고자 하는 것이 정무직의 사퇴인 것인지, 6·13 지방 선거를 앞두고 그 정무직의 소속 당인 더불어 민주당에 흠집을 내고 싶은 것인지 불분명하기 때문이다.

정무직도 정무직 나름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김택수 정무 부시장은 직제 순으로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 대행에 이어 서열 2위로 업무 분장에 문화체육관광국과 보건복지여성국을 소관 부서로 하고, 결제까지 하고 있다.

만에 하나 있을 권한 대행 유고를 대비한다면 그를 나가라고만 할 수 없는 일이다.

차라리 이렇다 할 업무라고 할 것도 없는 김홍섭 정무 특별 보좌관과 배영옥 성 평등 특별 기획 보좌관의 사퇴로 한정 짓는다면 상황은 달라진다.

한국당 대전시당이 대전시 정무직 사퇴를 꺼내 들면서 민주당에 칼끝을 겨눠 여론 몰이에는 성공했지만, 민주당에 핀잔만 얻은 것을 보면 정치만 알고 행정은 알지 못해 벌어진 일로도 볼 수도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