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민주당이 결자해지…민주당 대전시민 위한 정무직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자유한국당 대전시당과 더불어 민주당 대전시당이 대전시 정무직 거취를 두고 서로 물고 물리고 있다.

포문은 한국당 대전시당이 논평으로 열었다.

이달 14일 한국당은 논평을 통해 권선택 전 대전시장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시장 직이 박탈된 상황에서도 그의 정무직 보좌관이 지금 이 시간에도 시청에 근무하며 막대한 월급을 수령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전시 조례에 따라 특별 보좌관의 역할은 시장에게 자문하는 것으로 한정해야 하지만, 현재 대전시장은 궐위 상황이고 그에 따라 특별 보좌관이 자문할 대상이 없음에도 2개월이 넘도록 고액의 월급을 수령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수장이 사퇴하면 정무 라인도 동반 퇴진하는 것이 사필귀정이고, 너무나도 당연한 귀결이라면서 지난 해 권 전 시장의 궐위와 동시에 경제 특보가 사직한 이유가 바로 그것이라고 강조했다.

대전시장이 역사상 처음으로 궐위된 상황에서 막대한 시민의 혈세를 축내고 있는 상황을 민주당이 결자해지하기를 촉구했다.

민주당 대전시당 역시 논평으로 반박했다. 민주당의 일이 아닌 대전시민을 위한 것이라는데 촛점을 맞추고 있다.

민주당은 16일 발표한 논평에서 한국당이 막대한 시민 혈세 운운하며, 대전시 정무 보좌직의 거취를 민주당에 돌리는 태도는 공당이 취할 자세가 아니며, 대전시민을 받드는 정무 기능이 그 어느 때 보다 역할이 중요한 시기에 그 거취를 민주당에 묻는 것은 대전시민을 대하는 기본 자세가 잘못된 것이고 한국당의 논평에 맞섰다.

대전시 정무직은 대전시민을 위한 정무 기능이고, 원만한 시정을 펼치기 위한 최소한의 정무 보좌역으로 한국당 대전시당은 대전시에서 정무직이 수행하는 업무는 민주당을 위한 것이 아닌 대전시민을 위한 것이라는 것을 분명히 알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전 발전에 중요한 시기인 만큼 시민을 위한 시정에 협력하기를 바란다는 요청도 담았다.

현재 대전시에는 정무 부시장과 정무 특보, 성평등 기획 특보 등 3명의 정무직이 있다. 이 가운데 정무 부시장은 업무와 결제가 있는 반면, 정무 특보와 성평등 기획 특보는 시장 궐위 상황에서 일정한 업무가 없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