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지사 묻지마 인사 도를 넘어”…“의리로 중책 맡기려는 의도 납득 못해”

▲ 충남도의회 김용필의원(국민, 예산1)이 10일 충남도의회 브리핑 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윤원철 전 청와대 행정관의 정무부지사 내정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안희정 지사가 최근 내정한 정무부지사와 관련 임기말 ‘묻지마’ 인사가 도를 넘었다는 지적이다.

10일 충남도의회 김용필의원(국민, 예산1)은 충남도의회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안희정 지사가 임기를 불과 5개월여 앞두고 측근인 윤원철 전 청와대 행정관을 정무부지사로 내정한 것에 대해 심각하게 우려한다고 밝혔다.

김 의원은 특히 “윤 씨는 2009년과 2010년 두차례에 걸쳐 정치자금 및 알선수재 혐의로 수감된 전력이 있다” 며 “(윤 내정자 지인의 말을 인용)파렴치한 범죄 행위로 구속된 것이 아니고 의리를 지키기 위해 희생했다는 분위기가 전반적인 상황이란 설명처럼 의리로 정무부지사의 중책을 맡기려는 의도를 납득할 수 없다”고 언급했다.

그는 “의리란 정치권을 비롯해 공직사회에서는 오히려 추방해야 할 사고방식”이라며“공직사회에 있는 사람들이 의리를 앞세워 서로 비리를 눈감아 주고 보호해 주는 것이야 말로 추방해야 할 대표적 적폐”라고 일갈했다.

김 의원은 “안 지사 본인도 2002년 대선 불법자금과 뇌물을 받은 혐의로 수감된 전력이 있다”고 상기하고 “그때도 안지사가 노무현 대통령에게 의리를 지키기 위해 모든 것을 짊어졌다는 찬사 아닌 찬사가 넘쳐났고 이것이 안 지사의 정치적 재기의 발판이 되었다. 윤 씨를 정무부지사로 내정한 것은 자신의 사례를 반복함으로써 의리를 과시하려는 것이 아닌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의리를 지킨 도지사와 부지사가 함께 근무하게 될 상황이 자랑스러울지 모르나 도민의 입장에선 동일한 전과를 가진 지사와 부지사라는 점에서 부끄럽기 짝이 없는 상황” 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민주당 소속 도지사 후보군을 향해 “안 지사의 임기 말에 온갖 병폐가 드러나고 있지만 어느 누구도 한 마디 비판조차 못하고 있다는 사실이 놀랍다” 며 “안 지사의 정치적 영향력이 두려워 숨을 죽이고 있지나 않은지 개탄을 금할 수 없다”고 힐난했다.

김 의원은 “안 지사가 충남을 자신의 정치적 발판으로 이용했다는 비판에 귀를 기울인다면 지금이라도 윤원철씨의 내정을 철회해야 한다” 고 촉구했다.

김 의원은 충남도의회에서 정무직이나 산하단체 기관장 임명 등에 대해 청문회 형태의 인사위원회 설립에 대해 “앞서 도의회에서 인사 청문회 도입을 검토한 바 있고 대전시의회 등의 예를 살펴봤지만 의원들 간의 의견이 일치하지 않고 법적인 구속력이 없어 논의를 중단한 상태”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