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교통 기반 시설 연계 협력…자율 주행 산업 생태계 기반도 조성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세계적인 제4차 산업 혁명 열기와 정부의 2020년 자율 주행차 상용화 방침에 따라 자율 주행에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가 완벽한 자율 주행 실현을 위해 자율 협력 주행 시스템 구축에 나선다.

9일 시는 라이다(Lidar), 레이다(Radar) 등 자율 주행 차량 내에 설치해 센서 부품에 의존하던 그동안의 추진 방식에서 벗어나, 도로·통신 등 교통 기반 시설과의 연계 협력을 통해 보다 완벽한 자율 주행 서비스 제공을 위한 자율 주행 상용화 기반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시는 이를 위해 우선 대전·세종 일원 도로에 설치된 C-ITS 도로 기반을 활용해 V2X, 동적 정밀 지도(LDM), GPS 보정 시스템 등 자율 주행에 필수적인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현재 대전 지역과 주변 도로에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총 연장 87.8km의 C-ITS가 구축돼 있으며, 시는 이 같은 이점을 살려 자율 주행 상용화 기반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국토교통부와 업무 협력을 강화해 국비 확보 등의 노력과 함께 자율 협력 주행 시스템 구축 이후에는 자율 주행차 시범 운행도 실시할 예정이다.

또 시범 운행 지역을 현재 한국 전자 통신 연구원(ETRI) 주변 7.4km 이 외에 C-ITS가 구축된 도로와 대중 교통 불편 지역 등 2~3곳을 추가로 선정해 자율 주행을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특히 4차 산업 혁명 특별시 구축을 위해 추진 중인 스마트 시티  사업과도 연계해 이 지역에서도 자율 주행 시범 운행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 밖에도 자율 주행과 4차 산업 혁명의 시민 이해와 공감대 확산을 위해 사이언스 페스티벌 등 각종 행사 때 시민에게 자율 주행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국내외 자동차와 부품 업체 등 협력을 강화해 자율 주행 관련 산업 생태계 기반 조성에도 힘쓸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