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양가 책정 과정서 금품 오가…민주당·검찰 명확한 해명 필요 강조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유성구 아파트 분양가 책정에서 불법 자금이 조성됐다는 의혹이 불거진 가운데 권력형 비리로 확대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5일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논평을 통해 2011년 유성구의 한 아파트 분양가 책정 과정에서 7억원이 넘는 금품이 오간 정황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한국당 대전시당은 분양가 심의에 앞서 약 7억원을 건네 받은 광고 대행사 대표의 내용이 더 의심스럽다고 지적했다.

논평에 따르면 2014년 지방 선거에서 당선된 더불어 민주당 권선택 전 대전시장 선거 캠프에서 불법 선거 운동 혐의로 검찰 수사를 받던 총무 국장이 9개월 동안이나 도주를 일삼았다며, 금품을 건네 받은 광고 대행사 대표는 그의 도피 자금을 대고 도피 장소를 제공하는 등 범인 은닉 혐의로 수사를 받은 전력이 있다는데 촛점을 맞추고 있다.

분양가 책정 과정서 7억원 가량의 불법 자금 조성 의혹은 당시 지역 최고 분양가에 있다.

유성구청 분양가 심의 위원회를 앞두고 인사비 명복으로 돈을 건네 인근 아파트 평균 분양가를 웃도는 분양가를 책정 받을 수 있다는 이유에서 였다는 것이다.

실제 문제의 아파트 평균 분양가는 대전에서 처음으로 930만원을 기록했던 것으로 밝혀졌다는 것이 한국당 대전시당의 입장이다.

한국당 대전시당은 인근 아파트 최고 분양가 890만원 가량을 기준으로 삼아도 1885가구 대단지 아파트임을 감안할 때 가구당 1200만원 모두 220억원이 넘는 서민의 피땀어린 돈을 놓고 불법적 거래가 오고간 사실이 드러났다고 꼬집기도 했다.

따라서 유성구청은 고분양가가 책정된 이유를 명확히 해명해야 하고, 민주당은 소속 광역·기초 단체장 재임 때 불거진 여러 의혹에 분명한 입장을 밝혀야 하며, 검찰은 이 과정에서 억대의 금품이 오간 정황과 제공 이유 등을 철저히 수사해 일벌백계해야 한다고 명명백백한 의혹 해소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더불어 민주당 대전시당은 앞으로 검찰 수사 등을 지켜 보겠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