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동 중심 세력화 움직임…지역 개발 투자 이끌어 낼 사전 포석 분석도

▲ 대전 교도소 이전 예정지가 대전 유성구 방동으로 결정된 가운데 인근 지역 주민들이 이에 반발, 계룡로에 반대 현수막을 게시하면서 연대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법무부의 대전 교도소 이전 예정지 발표가 있자마자 예정지 일부 주민이 반발하고 있다.

지난 해 12월 28일 법무부가 대전 교도소를 2025년까지 대전 유성구 방동으로 이전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자 이튿 날 인근 지역 주민이 대책 회의를 열고 대전 교도소 이전 반대 추진 위원회 (이하 반추위)구성에 합의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에 따라 지난 해 12월 30일 지역 인근에 반대 현수막을 약 10개 이상을 게시하는 것은 물론, 앞으로 주민 서명을 받는 등 자신들의 입장을 분명히 하면서 행정 기관과 협상 테이블에서 마주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다.

반추위는 대전 교도소 이전 예정지 인근 방동 지역 통장들을 중심으로 구성돼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성북동과 세동 등 주민과 연대해 반대에 나설 움직임도 감지되고 있는 실정이다.

방동과 성북동에서 대전 교도소 이전 조성과 직접 관련이 있는 주민은 약 1000명이 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이들의 대전 교도소 이전 반대는 표면적인 이유며, 진입로 확장 공사와 마을 회관 신축 등 지역 개발 투자를 이끌어 내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법무부의 대전 교도소 이전 예정지 발표 때 대전시는 민·관 협의체를 구성해 편입 이주민의 보상 대책, 인접 지역 숙원 사업 지원 방안과 기반 시설 확충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것이 이런 분석이 나오는 원인이다.

법무부의 교도소 이전 사업 계획에 따르면 건축 규모는 32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약 2만㎡로 조성하며, 사업비 3500억원을 투입해 내년부터 2025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