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무부 이전 대상지 확정…3500억 투입 2025년 완료 계획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교도소가 유성구 대정동을 떠나 방동으로 이전한다.

28일 대전시는 교정 시설이 노후되고, 과밀 수용에 따른 위헌 판결과 도시 확장에 따른 여건 변화로 이전 요구 민원이 제기됐던 대전 교도소 이전과 관련 법무부에서 교도소 이전 대상지를 통보 받았다고 밝혔다.

법무부는 이전 후보지를 선정하기 위해 선정 위원회를 구성하고, 현장 답사 등 심도있는 논의를 거쳐 유성구 방동 일원(이하 방동 지구)을 이전 대상지로 확정했다.

방동 지구는 개발 제한 구역으로 지구 면적은 91만㎡ 규모다. 교통 접근성과 기반 시설 이용, 시설 입지 환경, 향후 개발 측면 등 교정 시설 입지 여건 분석에서 지역 내 5개 후보지 가운데 가장 좋은 평가를 받을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법무부의 교도소 이전 사업 계획에 따르면 건축 규모는 3200명을 수용할 수 있는 약 2만㎡로 조성하며, 사업비 3500억원을 투입해 내년부터 2025년까지 완료할 계획이다.

사업 추진 방식은 아직 정해지지 않았으며 향후 관계 기관 협의를 거쳐 확정하기로 했다.

법무부가 대전 교도소 이전 부지를 결정함에 따라 시는 대전 교도소 이전 사업 내용을 주민에게 홍보하고, 민·관 협의체를 구성해 편입 이주민의 보상 대책과 인접 지역 주민 숙원 사업 지원 방안, 시설 입지에 따른 기반 시설 확충 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또 현 교도소 부지에 있는 대전 지방 교정청 역시 옛 충남경찰청 부지 내 복합 청사 계획과 연계 입주해 원도심 활성화를 지원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한 도시 관리 계획 변경 등 행정 절차 진행을 위한 전담 조직과 실무 지원단을 구성 지원하기로 했다.

시는 교도소 이전이 8년에 걸친 장기 진행되는 사업을 감안,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시민의 많은 이해와 협조를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