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까지 행정 절차 마무리…특혜 의혹 제기 변수 발생 가능성도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용산동 현대 아웃렛이 내년 상반기 착공에 들어간 전망이다. 대전시가 빠르면 내년 3월 늦어도 4월까지는 모든 행정 절차를 마무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기 때문이다.

시에 따르면 현대 아웃렛 사업자인 (주)현대백화점은 도시 계획 심의에서 제안한 조건을 모두 수용하기로 하고 이행 조치를 거쳐 시 도시계획과에 변경안을 제출한 상태다.

도시 계획 심의 당시 가결 조건은 호텔 객실 수를 50실에서 100실로 증설하는 것과 함께 관평천 정비, 녹지 공간 확충 등이다.

현재 현대백화점은 호텔 객실 수를 늘리기 위해 기존안보다 건물 높이를 3~4개 층 더 높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시는 현대백화점이 조치를 완료해 보완 내용을 도시계획과에 제출한 상태인 만큼 소심의를 열고, 이행 여부를 판단할 계획이다.

심의가 마무리되면 시는 빠른 시일 내에 세부 개발 계획 변경 결정 고시를 마칠 계획이다.

이후 행정 절차로는 교통 영향 평가와 건축 계획 심의 등 통합 심의를 거쳐야 한다. 이를 통과하면 사실상 마무리 행정 절차인 유성구 건축 허가만 남는다.

통상 건축 허가가 심의 일정까지 고려해 2개월 정도 소요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빠르면 내년 3월, 늦어도 4월이면 모든 행정 절차가 마무리 될 것으로 관계자들은 보고 있다.

현대백화점 측에서 늦어도 내년 2월에는 통합심의를 신청할 것으로 관측되고 있기도 하다.

단 일부에서는 현대 아웃렛과 관련한 특혜 의혹을 제기하는 등 잡음이 나오고 있는 만큼 변수가 발생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그러나 시는 법적인 문제는 물론, 행정 절차상 아무런 문제가 없다며 정상적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인근 주민이 찬성하고 조속한 추진을 요구하고 있어 행정 절차도 속도감 있게 진행한다는 방침을 세워 두고 있다.

시는 현대 측에서 정확하게 언제 통합 심의를 신청할지 예상하기는 어렵지만 내년 2월 정도에 신청하게 되면 3~4월 사이에 행정 절차를 마무리한 후 첫삽을 뜰 수 있기 때문에 내년 상반기 내에는 착공이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