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안전지수 7개 중 1등급 3개, 5등급 3개로 ‘극과 극’

▲ 행정안전부가 최근 발표한 광역 지자체별 지역안전지수표. 세종시는 1등급 3개분야, 최하인 5등급 3개분야로 '극과 극'의 양상을 보이고 있다.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올해 최종 국제안전도시 공인여부가 결정되면 내년 2월 국제안전도시 선포식 개최를 예정하고 있는 세종시 안전지수가 롤러코스터를 타고 있다.

이는 세종시의 지역안전지수가 극과 극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세종시의 안전지수는 7개분야 중 자살·감염병·범죄 분야는 1등급, 자연재해는 3등급, 교통사고·화재·생활안전 분야는 5등급으로 나타나는 극단적인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

앞서 세종시는 민선 2기 출범과 동시에 자연재해와 안전사고 등으로 시민들이 안전하고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사람이 먼저인 안전도시’를 시정핵심시책으로 선정한 바 있다.

또 안전도시 조례제정 및 민간전문가·유관기관 임직원·시민 등 20여명으로 구성된 안전도시위원회를 매월 개최해 관내 안전 취약지를 안전점검 및 개선해 왔으며 5개 안전도시 분과위원회를 구성해 132개 안전 증진시업을 수행해 왔다.

하지만 최근 행정안전부가 공개한 2017년 전국 시·도 및 시·군·구별 교통사고, 화재, 범죄, 자연재해, 생활안전, 자살, 감염병 등 7개 분야 지역안전지수를 살펴보면 최하 등급의 안전지표로 인해 안전도시 공인에 빨간불이 켜지고 있다.

세종시는 경기도 5개 분야에 이어 3개 분야에서 1등급을 받았고, 2개 분야 이상 5등급을 받은 곳은 부산(2개 분야)에 이어 세종(3개 분야)이 차지했다.

특히 세종시는 범죄와 자살 분야에서 3년 연속 1등급을 유지했고 올해 감염병 분야 역시 1등급을 차지했다.

반면 교통사고와 화재분야에서 3년 연속 5등급에 머물렀으며 생활안전 분야 역시 5등급에 포함됐다.

이처럼 세종시는 자연재해(3등급)를 제외한 6개 분야가 1등급 아니면 5등급으로 극단적인 특징을 보였다.

이는 정부부처·공공기관 등 이전기관 종사자 중심의 인구증가로 자살·감염병·범죄 분야는 1등급을, 인프라 조성이 진행 중인 교통사고·화재·생활안전 분야는 5등급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또 지역안전지수 향상을 위해서는 사망자수와 사고발생 건수를 줄이기 위한 노력이 가장 필요하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행안부는 2018년 소방안전교부세의 5%를 이번에 공개하는 지역안전지수와 연계해 교부할 예정으로 그 중 3%는 지역안전지수가 낮은 지역일수록, 2%는 전년 대비 등급 개선도가 높은 지역일수록 더 많이 배정해 안전인프라가 취약한 지역과 개선 노력을 기울인 지역을 모두 배려할 계획이다.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은 “매년 지역안전지수 공개를 통해 지역 안전에 대한 자치단체의 책임성이 높아지고 있고, 우리나라의 안전수준이 점진적으로 향상되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자치단체뿐 아니라 국민들께서도 가깝게는 나와 내 가족의 안전에서부터 우리 마을의 안전, 직장의 안전, 지역의 안전을 위한 활동에 관심을 갖고 동참해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한편, 행안부는 지자체의 안전수준을 분야별로 계량화해 매년 전년도 안전관련 주요통계를 위해지표(사망·사고건수), 취약지표(위해지표 가중), 경감지표(위해지표 경감)로 구분해 산출식에 따라 계산하며 광역시·도, 기초시·군·구 등 5개 유형으로 그룹을 지어 1에서 5까지 등급을 부여한다.

국민들은 행정안전부(www.mois.kr)와 생활안전지도(www.safemap.go.kr) 누리집에서 전국 자치단체의 분야별 안전등급을 확인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