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례적 당겨 쓰기 인사 부작용…다음 주 인사 위원회 앞두고 결론 예상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시장 권한 대행 체제에서 진행될 내년 대전시 정기 인사가 선배 공무원에게 예우를 다할 것인지 후배를 위한 명예로운 퇴직을 택할 것인지 각자 고민이 거듭되고 있다.

이런 고민은 그동안 관례적인 당겨 쓰기 인사의 부작용이라는 지적이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예우냐 명퇴냐의 논리도 치열하다. 현재는 후배를 위한 명퇴 쪽이 우세해 보인다.

22일 대전시에 따르면 내년 2, 3급 인사를 위해 대상자에게 의사를 타진 중에 있다. 대전시 의회와, 자치구 부구청장, 사업소, 산하 공사·공단 이사 등 그 대상과 범위도 광범위하다.

우선 2급의 경우 올 연말 퇴직 예정인 한국 지방 재정 공제회 김광신 상임 이사를 대신해 대전시 의회 김우연 처장에게 자리를 옮길 것을 제안한 상태다.

이재관 대전시장 권한 대행이 직접 김 처장을 불러 2차례 의견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김 처장은 공로 연수를 제외하고 2년 남은 임기를 대전시에서 채우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으로 전해 진다.

이런 제안은 행정안전부의 인사 정체에 그 원인이 있다.

현재 3급 과원인 행안부가 자신들의 인사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지방 자치 단체에서 2급 한 자리를 빼고, 3급 또는 3급 승진 예정인 4급을 지자체에 보내는 것으로 협의 중이기 때문이다.

이는 곧 행안부 인사 숨통을 위해 지자체를 희생양 삼는다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전망이다.

대전시 역시 행안부에서 40대 중반의 3급을 받는 것이 앞으로 인사 적체의 원인으로 내다 보면서도 내심 김 처장이 결단을 내려 주길 희망하고 있다.

반면 3급 인사는 조금 더 복잡한 양상으로 흐른다.

임기 3년인 시 산하 공사·공단의 이사 2명이 명퇴에 마음을 굳히지 못해 벌어지는 일로 받아들여 지고 있는 가운데 내년 2월 만 2년이 되는 이들에게 역시 결단을 내려 줄 것을 요청 중에 있다.

이들이 공로 연수 포함 1년 6개월을 남기고 공사·공단 임원으로 자리를 옮긴 만큼 6개월만 먼저 명퇴해 달라는 것이다.

이에 따른 여파는 현직 3급 국장급 인사에 바로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번에 명퇴를 신청한 서구 부구청장은 신청을 철회하겠다는 입장도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반면, 상수도 사업 본부장은 후배를 위해 명퇴하겠다는 의사를 밝히면서 대조를 이룬다.

이들의 명퇴를 위해서는 산하 공사·공단 이사들이 먼저 행보를 결정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이번 국장급 인사를 바라 보는 시선은 좋지 만은 않다.

선배 공무원의 명퇴로 자신들이 승진했음에도 자신이 명퇴할 때가 돼서는 갖가지 이유를 들어 물러나지 않는다는 곱지 않은 시각이 팽배하다.

시는 이달 27일 예정돼 있는 인사 위원회에 앞서 인사 대상자가 입장을 정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크리스마스 연휴가 누군가에는 꿈과 희망을 주고, 누군가에는 자리를 옮기는 결단을 해야하는 번민의 시간이 될 가능성이 높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