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공약채택 이어 농진청 연구용역서 타당성 입증, 이전 청신호

▲ 천안시 성환읍 국립 종축장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농촌진흥청(이하 농진청) 산하 국립축산자원개발부(이하 성환 종축장)의 완전이전이 타당하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됐다. 농진청이 시행한 이전검토용역의 최종 결론이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박완주의원(민주, 천안을)은 21일 국립 축산과학원에서 열린 ‘축산자원개발분야 미래 종합발전방안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에서 성환 종축장 이전검토 결과가 이같이 보고됐다고 밝혔다.

한국지방자치학회와 과학기술정책연구원이 공동으로 수행한 이번 용역은 △ 축산자원개발부 이전검토를 비롯해 △ 대내․외 여건변화에 대응한 기능재편과 △ 축산자원개발 신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연구용역 확대 방안 등에 대한 연구를 진행해왔다.

지난 7월 착수보고회를 시작으로, 전문가 그룹 인터뷰, 천안시를 비롯한 지역사회 의견청취, 종축장 방문 및 의견청취, 독일 스위스 일본 등 해외사례 연구, 축산 ICT․BT분야 이전 사례 검토 세미나 등 심층적인 연구를 거쳐 이날 최종보고가 이뤄졌다.

이날 발표된 용역보고서는 성환 종축장의 국토공간활용이 연구범위와 연구목적 대비 불균형 상태로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을 언급하면서 △도시화, 주변 산업화, 미군부대 이전 등으로 인한 환경변화 △장기간 광역 차단으로 인한 주민 불편심화 △인근지역과 개발격차 심화로 주민상실감 증가 △대선 공약 채택이후 현 상태 지속 명분 부족 등 외부요인의 변화가 누적돼 왔다고 밝혔다.

용역보고서는 대안으로 완전이전 후 현 공간에 대한 활용계획 재설정을 제시하면서, 완전이전의 장점으로 △축산 연구시설과 인프라 재정비 및 업그레이드 가능 △안정적인 조직 운영 및 연구사업 관리가 가능 △공간집적으로 연구 편의 향상과 시너지 효과 기대 등을 들었다.

아울러 이전 후 종축장 부지 활용방안에 대해서는 △4차 산업혁명 첨단사업 핵심거점 육성 △지역과 연계한 전통 국가정원 조성 △4차 산업혁명 기술기반 미래농업연구개발 특구 조성 등을 제시했다.

지난 해 말 국회에서 종축장 이전검토 용역비를 확보했던 박완주의원은, 올해 초 이낙연 전남지사(현 국무총리)와 간담회를 갖고 공동 노력 합의를 이끌어 낸데 이어, 지난 대선에서 대통령 공약으로 채택되는 과정에도 선대위 정책본부를 직접 설득하는 등 결정적인 역할을 해왔다.

박완주의원은 “오늘의 결론은 40년 동안 장기 미해결 숙원사업인 종축장 이전이 중대한 전환점을 맞이했다는 의미를 갖는다”면서, “완전이전으로 결론 난 것에 대해 매우 큰 기쁨과 보람을 느낀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또 “종축장 이전은 대한민국 축산분야의 새로운 100년을 디자인하는 역사적인 사건”이라고 진단하면서, “새로운 적지에서 현재보다 안정적이고 현대적인 시설에서 종축자원의 보전과 개량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가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