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 대전시·의회 방문…공무원에 최선을 다해 달라 당부도

▲ 11일 대전시청과 대전시 의회를 방문한 행정안전부 김부겸 장관은 대전시의 건의 사항에 협조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또 대전시 공무원에게는 행정 추진에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행정안전부 김부겸 장관이 대전시의 건의 사항 등 정책에 공조하겠다는 입장을 나타냈다.

11일 김 장관은 대전시청을 방문해 대전시가 건의한 옛 충남도청사 활용 중앙 행정 기관 입주, 방폐물 지역 자원 시설세 관련 지방세법 개정, 재난 안전 특별 교부세 지원 요청 등에 협조하겠다고 밝혔다.

김 장관은 "한국 원자력 연구원에 방폐물이 전국에서 2번째로 많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며 "적극적으로 검토하겠다. 산업자원부는 부담스럽다는 말인데, 대전시와 입장이 같다"고 지역 자원 시설세 개정에 대전시와 함께하겠다는 의지를 확인했다.

그는 이어 "옛 충남도청 부지 활용 부분은 문화재라서 손을 댈 수가 없다. 그 뒷 부분을 쓰겠다는 것인가?"라며 "문화재청을 옛 충남도청사 입주는 기획재정부와 협의해 보겠다. 그 취지는 국가가 매입해서 대전시에서 활용할 수 있게끔 하는데 있다"고 기재부·문화재청과 협의해 보겠다는 계획을 말했다.

더불어 김 장관은 대전시의 재난 안전 특별 교부세 지원 요청에 "포항 지진으로 올해는 곤란하다. 내년에 대전시 사업을 우선 반영하겠다"고 언급했다.

특히 장기 미 집행 도시 계획 시설로 2020년 일몰을 앞두고 있는 월평 공원을 두고 김 장관은 "대전시만의 문제가 아니다. 정부와 정치권 전체가 한꺼번에 논의해서 결론내야 할 것이다"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와 함께 대전시청 공무원에게는 행정 추진에 최선을 다해 달라는 주문도 나왔다.

김 장관은 "대전시장 궐위에 따라 약간의 부담은 있겠지만, 권선택 전 대전시장이 해 온 것 가운데 대전 미래에 꼭 해야 하는 것 힘해서 해달라. 우리가 돕겠다"며 "권한 대행 체제와 내년 지방 선거를 앞두고 주저함이 있을 수 있지만, 공직자에게 주어진 과제에 최선을 다해 달라는 요구에는 변함이 없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