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세연 용역 보고서 제출…지역 기여도 관리 대상 점포 확대 등 담아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그동안 유통 총량제 등으로 대규모 점포 신규 입점을 제한했던 것이 공익 목적에 한해 최소 허용될 전망이다.

8일 대전시는 대전세종 연구원에서 올해 초부터 진행한 대규모 점포의 효율적인 종합 관리 방안 연구 과제(이하 용역 보고서)의 최종 용역 결과 보고서를 제출받았다고 밝혔다.

대세연이 시에 제출한 이번 용역 보고서에는 향후 5년동안 시의 대규모 점포 관리 계획 수립과 유통 선진화 방안을 마련해 대전을 충청권의 상권 중심지로 육성하고, 그동안 유지돼 왔던 유통 총량제 필요성 여부와 활용 방안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연구원에서 제출한 연구 보고서 내용을 살펴보면 백화점을 제외한 충청권 대규모 점포의 균형 매장 면적 구매 수요는 전국의 11%에 비해 매장 공급 면적은 8.8% 수준으로 수요에 비해 부족했다.

또 백화점 균형 매장 면적 구매 수요는 전국의 18.4%에 비해 매장 공급 면적은 6.4% 수준으로 전체적으로 매장 공급 면적이 상당히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번 연구 보고서에는 대전 지역 서비스 산업 활성화로 대전의 전국 대비 유통 산업 비중을 높이면서 인근 주민은 물론, 국내외 관광객 유입까지 염두에 둘 수 있는 유통 환경을 조성을 위한 유통 총량제는 기존대로 유지하기로 했다.

단 역세권 개발 사업 또는 터미널 조성 사업 등 공익적 목적에 한해 대규모 점포 신규 입점을 최소 규모로 허용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이와 함께 대규모 점포와 중소 유통 업체 상생 협력을 위해 지역 기여도 관리 대상 점포를 그동안은 대형 마트, 백화점에서 복합 쇼핑몰, 쇼핑 센터, 전문점까지 확대하고, 지역 상품 구매율을 기존 7%에서 10%까지 상향 조정하는 방안도 함께 제안됐다.

시는 이번 연구 보고서를 토대로 대전이 충청권 지역의 유통·상업 거점 도시 핵심 역할을 담당하면서, 소비자 소비 변화 트렌드를 반영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시에 따르면 시가 제안한 주요 연구 과제로는 대전을 비롯한 세종시, 충남·북 경제권과 상호 보완성 강화, 최근 대전 지역 대형 유통 업체 현황, 자치구별 업태별 현황 파악, 주요 유통업 경쟁력 관련 지표를 활용한 주요 대 도시와 비교를 통해 대전의 유통 정책 방향을 한 단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연구하도록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