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 대전 중구는 도시미관 정비를 위한 ‘우리동네 클린사업 일제추진의 날’을 22일까지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번 활동은 중구 내 주민․자생단체회원뿐 아니라 깨끗한 마을을 위해 협약을 맺은 유관기관과 단체도 함께 골목의 쓰레기․불법광고물 수거, 낙엽․은행나무열매 제거 등을 실시한다.

특히 21일에는 ‘유등천변 대청소’엔 구 유관기관 직원과 주민 등 200여명이 수침교부터 태평교까지 2㎞구간을 집중 청소할 계획이다.

구는 대형트럭 4대를 동원해 하천변에 방치된 생활쓰레기와 수목전지 잔재물을 수거하고 하천 내 폐비닐을 수거하는 등 집중 환경정비를 전개한다.

중구에서 주민주도형 환경정화 의식을 정착시키고자 지난해부터 시작한 ‘우리동네 클린사업’은 매주 1회 이상 주민센터와 자생단체, 지역주민이 주도가 되어 지금까지 1,900회 15만여 명이 참여해 마을청소에서주민밀착형 생활환경 개선사업으로 발전해왔다고 구 관계자는 설명했다.

박용갑 청장은 “클린사업 정착으로 내가 사는 마을은 내가 청소한다는 사고의 전환이 일어났다”며 “오래된 한옥을 깨끗이 청소하면 고즈넉하고 그만의 정취가 묻어나는 것처럼 앞으로도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주축사업으로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