별도 대책 수립 없어…학생 및 교직원 행동 학교장 재량사항

▲ 이춘희 세종시장과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이 16일 자연재해로 인해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연기된 상태에서 세종시 싱싱문화관 준공식에 참석후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지진으로 인해 16일 전국적으로 일제히 치러질 예정이던 201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이하 수능)이 전격 연기되며 각 자치단체가 수능연기에 따른 대책 마련에 부산한 하루를 보내는 가운데 세종시와 세종시교육청은 별도의 대책 수립 없이 교육부의 지침만 바라보고 있다.

세종시와 세종시교육청은 수능 연기가 결정된 15일 오후 8시 20분 이후 16일 오후 4시까지 단 한 차례의 대책회의나 향후 발생할 문제점 등에 대한 논의가 없었다.

세종시교육청 관계자는 “교육부의 발표 외에 별도의 대책은 수립하지 않고 있다” 며 “교육부 지침에 따라 시험장으로 사용할 예정이던 8개교를 비롯 11개 고교와 9개 중학교 등 20곳의 학교는 16일 휴업을 했다”고 밝혔다.

그는 “교육부의 수능연기에 따라 시교육청이 별도의 대책을 마련하기보다 혼란을 최소화하기 위해 특별한 조치를 하지 않았다” 며 “학교에서 교직원과 학생들의 행동은 학교장의 재량사항” 이라고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시험지 관리를 위해서는 경찰이 동원되어 시험일까지 보완을 유지할 예정”이라며 “시교육청에서 별도의 지침 등을 마련하기 보다는 교육부의 지침을 최대한 잘 지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세종시는 관내 38개 중고등학교 가운데 18곳은 정상수업을 가졌고 20교는 휴업을 했으며 휴업과 교원의 복무는 학교장 재량사항으로서 각급 학교별로 탄력적 운영된다.

하지만 인접한 충남도교육청 등은 교육감을 비롯 관계자들이 수능 연기 결정이후 긴급 종합상황실등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충격을 우려해 심리적 안정을 취할 수 있는 방안들을 강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실제로 충남교육청은 지난 15일 오후 10시부터 긴급 상황실을 마련하고 또 수능 시험지 보안 문제 등에 경찰측과 협조체계를 구축하는가 하면 긴급 공지를 통해 수험생들의 심리적 안정과 추가 학습계획을 수립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교직원들에게는 학생들이 차분히 마무리 학습에 임할 수 있도록 노력해 줄 것을 요청하고, 시험지 보관 시·군 교육지원청과 시험장 운영 학교에서는 시험 당일까지 문제지 보완 수험생 개인정보 유출 방지, 학교시설 안전 점검을 반복해 철저히 해줄 것을 요청했다.

뿐만 아니라 수능시험이 치러질 예정이던 16일에는 교육감과 부교육감이 지역 교육지원청 등 도내 시험지 보관 교육지원청을 잇따라 방문해 문제지 보안 대책을 협의하고 지역 경찰서의 협조를 구했다.

반면 세종시와 세종시교육청은 16일 오후까지 특별한 움직임이 없었으며 시장과 교육감은 당일 예정대로 개최된 로컬푸드 홍보관 준공식에 참여하는 모습을 보였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