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개 분야 25개 과제 추진…생활 밀접 현장 중심 대책 추진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시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안전하고 따뜻한 겨울 나기에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다.

16일 시는 내년 2월까지 선택과 집중의 상시적 안전 관리 체계를 위한 재난 안전 상황실 운영 등 8개 분야 25개 추진 과제를 담은 겨울철 시민 안전 종합 대책을 수립하고 추진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저소득 취약 계층의 안전한 겨울 나기, 서민 연료의 안정적 공급, 현장 중심 화재 예방, 한발 더 빠른 폭설·한파 대비, 상수도 급수 공급 대책과 농작물 재해 예방, 재난 취약 시설물 안전 점검, 가축 전염병 방역 강화, 청소년 수련 시설 안전 강화 등 일상 생활과 밀접한 분야를 중점 추진 대상으로 정하고 현장 중심의 대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또 재난 발생 징후의 분석과 신속한 초동 대처를 위해 상황 파악이 가능한 모든 시스템을 활용한 정보 수집과 주의·경계·심각 단계에 이르는 근무 체제 등 재난 안전 상황실 운영도 강화한다.

이와 함께 기상, 교통, 산불, 하천 등 영상 정보와 이동형 영상 정보와의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페이스북, 트위터, 재난 알리미 앱등 SNS 기반의 안전 네트워크를 통해 시민에게도 실시간 제공해 겨울철 안전 사고 발생 때 시민 재산과 인명 피해를 최소화 할 계획이다.

특히 기상청과 협조로 한파 등 기상 예보 발령 때 사회 복지 시설 679곳과 농·축산업에 종사하는 약 700 농가, 지역마다 설치한 음성 통보 시스템을 통해 신속한 전파가 이뤄질 수 있도록 사전 예방에도 소홀함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