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반비 체불 건 해결과 운송료 인상안 유성구청에서 교섭 가져

<대전시티저널 홍석인 기자>대전건설기계노조 덤프연대는 유성구청을 방문해 건설사측과 면담을 하는자리에서 표준임대차계약서 이행을 요구했으나 건설사 측은 대답을 보류했다.

 

23일 유성구청에서 대전건설기계노조는 표준임대차계약 체결의 이행을 촉구하면서, 시공사인 D 종합 건설 측에 운반비 체불 건과 운송료 인상안에 관한 교섭을 진행했다.

 

대전건설기계노조는 유성구에서 발주한 '유성천 하천정비사업'의 공사와 관련하여 시공사인 D 종합건설측에 국토해양부와 체결한 표준임대차계약서의 이행을 촉구하면서, 발주처인 유성구청에서는 관리감독을 철저히 해줄 것을 당부했다.

 

건설기계노조 김홍일 사무국장은 "관에서 발주한 관급공사에서도 운반비 체불 건이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관에서 의지를 가지고 관리감독을 해줄 것을 당부 한다"고 밝혔다.

 

이에 유성구청 진세식 건설과장은 "유성구에서는 최대한 협조할 의사가 있다"고 밝히고, "지도 관리 부분을 철저히 할 것"이라고 답변했다.

 

유성구청은 관리감독의 협조의 의사가 있는 반면 건설사 측은 건설기계노조의 요구 조건에 일단 대답을 보류한 상태며, 본사 기자와의 전화인터뷰에서 "대전건설기계노조가 주장하는 내용은 무리가 있다"고 전했다.

 

D 종합건설 현장소장 A 씨는 "운반비 체불 건에 대해서는 신경을 쓰겠지만, 운송료 인상안과 8시간(으로) 노동시간 단축은 무리"라고 말했다.

 

또 "민주주의에서는 시장에 의해 가격이 형성되는데 이번 인상안의 내용은 무리가 있다"면서 "유류비 인상으로 운반비가 인상되는 것은 당연하지만 한꺼번에 많은 인상료가 오르는 것과 8시간으로의 노동시간을 단축하는 것은 현재 상황에서는 어렵다"고 답변했다.

 

현재 유성천 하천정비공사는 그동안 진행된 화물연대 파업과 건설기계노조 덤프연대의 파업으로 마비상태이며 건설기계노조와 건설사 측의 입장차이로 인해 공사는 중지상태다.

 

한편, 건설기계노조는 그동안 건설사를 찾아가 입장을 전달했고, 건설사측의 대답을 2~3일의 여유를 두고 기다린 후 결정하겠다고 밝히고 있으며, 요구조건이 받아들여지지 않을 경우 유성구 봉명동 일원에 위치한 상황실을 대전시청으로 옮겨와 투쟁의 강도를 높이겠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