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의안 채택 거부땐 "의정감시활동 진행할것"

대전시의회 앞 광우병대책회의 기자회견
<대전시티저널 홍석인 기자>광우병위험미국산쇠고기전면수입을반대하는대전시민대책회의(이하 : 광우병대책회의)는 대전시의회가 나서서 국회에 쇠고기 재협상 촉구의 결의문을 채택하라는서한을 전달했다.

 

23일 오후 2시에 광우병대책회의는 대전시청 시의회본관 앞에서 국회에 광우병 위험 미국산 쇠고기 재협상을 촉구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대전시의회에서 채택해 대전시민의 민심을 따르라는 내용의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날 광우병대책회의 금홍섭 사무처장은 기자회견문을 낭독하며 "지난 6월 22일 미국산 쇠고기 수입과 관련한 추가협상 내용을 당분간 하기 않기로 했다"는 내용을 꼬집으면서 "추가협상의 결과가 대전 시민의 민심의 요구에 전혀 미치지 못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난 2달 동안 국민들이 정부를 향하여 외쳤던 '쇠고기 전면재협상' '광우병 위험 물질 함유 부위의 전면수입금지' '검역주권 회복'의 국민의 요구를 전혀 수용하지 못한다"고 말했다.

 

광우병대책회의는 지난 11일 기자회견을 통해 대전시장과 대전시의회에 쇠고기 수입에 관한 입장을 발표 할 것과 전면 재협상 촉구 결의안 채택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었음에도 현재까지 아무런 입장을 표명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이에 광우병대책회의는 대전시와 시의회에서 대전시민이 납득할 만한 답변을 해줄 것을 촉구하면서 대전시의회 김영관의회의장을 만나 '결의안 채택 촉구 서한'을 전달했다.

 

대전시의회 의장실에서 광우병대책회의는 김영관의장과 만나 결의안 촉구 서한을 전달하면서 의회의 입장을 30일까지 밝혀줄 것을 당부했다.

 

김영관의장은 서한을 전달 받고, 대책회의와의 면담에서 "이 문제는 혼자 결정 할 일이 아니다"라며 "의원 총회를 25일에 열어 의원들과 상의 후 결정 하겠다"고 답변했다.

 

김의장은 또 "자신은 쇠고기 문제가 시민의 먹거리에 많은 영향을 미칠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자신이 이러한 발언을 하는 것은 단순한 인기성 발언이 아닌 소신에서 나온것"이며 "한나라당에 제출할 의사가 있다"고 밝혔다.

 

대책회의와 김영관의장은 25일 임시회의 때 시의회 의원과 많은 관계자들이 의견을 교류할 수 있도록 의원총회를 열 것을 합의하고 서한 전달 및 면담을 마무리했다.

 

김종남 사무처장
대전환경운동엽합 김종남 사무처장은 앞으로 촛불문화제는 어떻게 진행되냐고 한 기자가 질문하자 "2달동안 무리하게 문화제가 진행되다 보니 시민들의 건강을 해치게 되고, 일상생활에 피해를 주고 있다"면서 "관보게재의 문제만을 유보하고 전면재협상의 내용은 정부에서 논의를 하지 않고 있다"며 "싸움이 장기화 될 것이기에 대전시민이 다함께 모이는 것은 주말 7시에 대전시청에서 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 결의안이 의회에서 나오지 않으면 어떻게 할 것인가 라는 질문에는 "결의안이 나오지 않으면 의원개개인에게 물을 것이며, 이것도 시민들의 민원의 한 부분이므로 의정 감시활동을 진행 하겠다"라며 굳은 의지를 표명했다.

 

김영관시의회의장과 광우병대책회의의 면담
광우병대책회의가 요구하는 내용은 ▲대전시의회는 이번 임시회 중에 국회에 미국산 쇠고기 재협상 결의안을 채택하도록 촉구하는 결의문을 채택할 것, ▲대전 시의회 의원들이 쇠고기 전면수입에 반대하는 시민의 대열에 함께해 시민의 고충을 들을 것, ▲대전시장과 시의회는 학교와 국공립시설에 미국산 쇠고기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급식 조례개정을 착수 할 것을 주장했다.

 

한편, 정부의 수정고시 관보게재의 여부에 따라 촛불문화제와 시민의 행동이 어떻게 진행될지 기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