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일 행정수도 개헌 국회 대토론회서 “세종시, 대한민국 미래 전략의 핵심 요소” 행정수도 세종 관철 다짐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상민 의원(대전 유성을)은 6일 “국가 균형발전과 분권의 상징인 ‘행정수도세종‘을 반드시 관철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은 이날 오후 국회 헌정기념관에서 진행된 ‘행정수도 개헌 국회 대토론회’에 참석해 “세종시는 대한민국 미래 전략의 핵심 요소로 반드시 행정수도로 발돋움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의원은 축사를 통해 “국회 개헌특위 위원으로 봤을 때 정치권에서 세종시 행정수도를 적극적으로 반대하는 움직임은 없다”면서도 “좀 더 가열찬 노력을 통해 마땅히 세종시 행정수도 완성을 이뤄낼 것”이라고 주장했다. 

세종시를 우리나라의 국가 균형발전과 분권의 상징이라고 거듭 강조한 이 의원은 “문재인 정부가 계획하고 있는 연방제 수준의 지방분권적 국가균형발전이 강력히 추진될 수 있도록, 또 헌법에 세종시가 행정수도로 명기되도록 역할을 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개헌 추진과 함께 국회를 우선 세종시로 이전하는 방안도 병행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 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 의원은 과거 이명박 정부 당시 세종시 수정안을 저지하기 위해 삭발 투쟁을 감행하는 한편, 매일 정책 성명을 발표하는 등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이러한 노력에 힘입어 지난 7월 세종시로부터 명예시민증서를 받기도 했다. 

한편 같은 당 이해찬(세종)·박범계(대전 서구을) 의원과 세종특별자치시, 행정수도완성세종시민대책위원회가 함께 주최한 이날 토론회에서는 세종시의 행정수도 추진을 위한 개헌 논의가 활발히 진행됐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