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대전시 교육 행정 협의회서…내년 지선서 고등학교로 확대 쟁점 전망

▲ 30일 대전시 교육 행정 협의회에서 내년 중학교 무상 급식 전면 확대 실시가 합의됐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는 지역 중학교 3학년까지 무상 급식을 실시한다. 강원도와 경기도 일부 지역에서는 고등학교까지 무상 급식을 확대하는 추세로, 내년 지방 선거에서 쟁점이 될 전망이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와 대전시 교육청이 내년 중학교 무상 급식 전면 실시를 발표했다.

30일 대전시와 시 교육청은 교육청 중 회의실에서 권선택 시장과 설동호 교육감이 참석한 가운데 2017 대전시 교육 행정 협의회를 개최하고, 내년 중학교 무상 급식 전면 시행과 분담 비율 조정 등 17개 안건에 상호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시는 당초 2019년부터 추진하려했던 중학교 무상 급식 전면 실시를 한 해 앞당겨 실시하고, 3만명 가량의 중학교 1~ 2학년생과 학부모가 추가로 무상급식 혜택을 받게 돼 급식 경비의 가계 부담도 줄일 수 있게 됐다.

특히 그동안 조율에 진통이 있었던 무상 급식 분담 비율은 교육청이 40%에서 50%, 시와 자치구가 60%에서 50%로 조정 합의했다.

시는 자치구의 열악한 재정 상황 등을 고려해 구의  분담 비율도 줄여줄 계획이다. 자치구는 2011년 무상 급식이 실시된 이후 7년 만에 최초로 재정 부담을 줄일 수 있게 됐다.

시는 교육청의 분담 비율 상향에 따른 예산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학교 급식실 증축과 현대화 사업 등 비 법정 사업에 약 110억원을 지원해 주고, 앞으로 미 전출된 학교 용지 부담금 153억원도 조기 전출하는 등 교육 사업에 최대한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협의회에서 시가 제시한 주요 안건은 학교 무상 급식 분담 비율 조정, 초등학교 생존 수영 무료 강습 확대 운영, 유치원 프로그램 개발비 지원 등 6개 안건이다.

교육청에서는 중학교 무상 급식 전면 시행, 학교 급식실 증축과 현대화 사업 지원, 다목적 체육관 복합화 건립 지원 등 11개 안건을 주요 안건으로 제시했다.

이로써 중학교 무상 급식을 위한 협의를 마치게 됐지만, 이제 고등학교 무상 급식이 내년 지방 선거의 쟁점이 될 전망이다.

최근 강원도는 5개 기관·협의회와 내년 고등학교 무상 급식에 합의했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도내 72개 고등학교 학생 4만명에게 무상 급식이 실현됐다.

분담 비율은 식품비 도 40%, 시·군 40%, 교육청 20%며, 급식 인건비·운영비는 교육청에서 100% 부담한다.

이와 함께 광명시의 경우 올 9월부터 초·중학교에 이어 지역 내 11개 고등학교 전체 학생 약 1만명을 대상으로 무상 급식을 도입했다.

학교 급식비의 70%를 차지하는 식품비 전액을 광명시 예산으로 지원하며, 나머지 30%를 차지하는 인건비와 운영비의 지원은 앞으로 계속 고민하겠다는 계획이다.

전국으로 따져보면 일부 사례지만 고등학교 무상 급식 도입이 시작됐다는 점에서 대전도 강 건너 불 구경만 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