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권선택 시정 브리핑…공격적 투자 유치로 시세 확충에 총력

▲ 25일 권선택 대전시장은 시정 브리핑을 열고 전방위적 기업 유치 추진 전략과 지역 자원 시설세 부과를 위한 지방 세법 개정 추진 등을 밝혔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기업에 보조금 지원 등 전방위 유치 전략을 세웠다.

기업 투자 유치가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인구 유입의 핵심 자원으로 투자 촉진 유인책이 필요한 시기라는 판단에 따라서다.

25일 권선택 대전시장은 정례 기자 브리핑에서 "2001년 대덕 테크노 밸리 분양 이후 17년만에 산업 단지를 개발해 올해부터 단계적으로 하소, 신동·둔곡, 안산·대동·금탄 등 7개 지구에 390만 8000㎡를 조성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기업 유치 저해 요인 철폐, 지원 규모 확대로 안정적 튜자 유치 재원을 마련해 산업 단지 공급 시기에 맞춰 공격적 투자 유치로 경제 활성화, 일자리 창출, 인구 감소세 반전 등 시세 확충 노력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이에 따라 시는 우선 투자 기업 지원 요건을 투자액 100억원에서 입지·설비 투자 각각 10억원씩 모두 20억원으로 낮췄다.

설비 투자 보조금은 10억원 초과액의 10%에서 투자액의 14%까지 확대하면서 지원 한도 역시 50억원에서 60억원으로 상향했다.

또 고용 보조금은 6개월 동안 월 60만원에서 1년 동안 월 100만원으로, 임대 보조금은 2년에서 5년으로 늘렸다.

투자 기업 지원 예산은 올해 20억원에서 내년 50억원으로 30억원을 확충한다.

이와 함께 기업 유치 추진 전략으로는 기업 유치를 위한 제도 보완과 민·관 협력체를 구성하는 생태계를 조성하고, 산업 용지의 제 때 공급을 위한 년차별 공급 계획을 마련할 예정이다.

특히 기업 유치를 지역 네트워크에 의존해 온 소극적 방식을 탈피해 국내·외 투자 유치 전문가 또는 기업을 유치 과정에 적극 참여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더불어 지역 경제 파급력이 큰 대기업, 지역 산업 생태계에 적합하고 지속 성장이 가능한 첨단 기술 혁신 기업 유치에 역량을 집중한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