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도룡동 비대위 기자들과 만나…공람 공고 모두가 상생하는 가장 좋은 방향

▲ 2020년 장기 미 집행 도시 계획 시설 해제를 앞두고 24일 대전 도룡동 비상 대책 위원회는 유성구의 한 커피숍에서 기자들과 만나 매봉 공원 특례 사업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했다. 특히 비대위는 주민 의견을 무시하는 외부인들은 자신의 주장을 위해 주민을 희생양으로 삼지말 것을 경고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지역 장기 미 집행 공원 부지 가운데 하나인 매봉 공원의 개발을 앞두고 지역 주민이 외지인의 분탕질 중단을 촉구했다.

24일 도룡동 비상 대책 위원회(이하 비대위)는 유성구의 한 커피숍에서 기자들과 만나 주민을 위해 존재하는 대전시 의회 의원과 환경 운동가가 주민의 의견을 무시하고 비 논리적인 주장을 위해 주민을 희생하려 한다고 지역구 시 의원과 환경 단체에 강한 불만을 나타냈다.

이 곳 주민이 최근 열린 주민 설명회에 외지인의 개인적 의견을 들으려고 참석한 것이 아니라면서 정작 주민이 대전시에 질의 응답할 수 있는 기회를 뺏고, 의견을 제시하지 못하게 훼방 놓는 등 설명회를 방해했다는 것이다.

시 의원과 환경 운동가의 주장대로 공원 해제 때 난 개발의 피해는 고스란히 주민의 몫이고, 국가 또는 시가 공원 매입을 100% 보장하지 못한다면 무엇이 주민을 진정 위한 것인지 따졌다.

또 매봉 근린 공원 설명회에서 한국 전자 통신 연구원(ETRI) 노조 위원장의 개인적인 의견으로 발현된 행동과 발언을 통해 국책 연구원인 ETRI가 지역 주민을 무시하고, 기만하는 이미지를 각인하기에 충분했다며 유감을 표했다.

다른 국책 연구원은 지역 주민과 상생을 위해 많은 노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는데 반해 지역 주민에게 민폐만 끼치고 갈등 조장까지 하는 ETRI는 차후 공원이 해제될 때 난 개발 책임감으로 ETRI에서 매봉 공원을 매입하고 공원을 조성할 수 없다면, 매봉 공원 개발 반대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매봉 근린 공원 특례 사업이 토룡동 주민 의견이 잘 반영돼 공원 인근에 거주하는 주민과 대덕대로 인근 상가 사업주, 토지 소유주가 모두 상생하는 가장 좋은 방향으로 공람 공고가 됐다며, 이는 올 4월 제출한 주민 의견을 적극 수렴한 행정 조치라고 평가했다.

특히 이 곳에 거주하는 지역 주민이 아닌 외부인이 동네 일에 책임감 없이 분탕질하지 않도록 시가 외부 세력 또는 기관에 휘둘리지 말고, 철저히 주민 편에서 주민을 위한 행정을 해 줄 것을 촉구했다.

환경 단체와 일부 정당, 정치인이 매봉 공원 특례 사업에 반대하면서도 책임은 지지 않겠다는 무책임함을 꼬집은 것이다.

이는 도룡동 비대위가 매봉 공원 특례 사업에 이렇다할 관련이 없는 외지인의 개입에 분명한 반대 의사를 밝힌 것으로 월평 공원 특례 사업에 이어 주민의 사업 촉구가 이어지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