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상 대상 55필지 9만㎡ 규모…사업성 높이면서 기업 관심 높아져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유성 복합 광역 환승 센터(이하 유성 복합 터미널) 조성을 위한 토지 보상이 다음 달 시작될 전망이다.

대전 도시공사에 따르면 유성 복합 터미널 사업 보상 업무에 본격적으로 돌입했다.

공사는 지난 해 12월 보상 관련 주민 설명회를 개최했으며, 토지나 물가, 지작물 조사 등으로 올 3월 보상 계획 열람 공고하고, 이의 신청을 받은 상태다.

이를 토대로 이달 중 감정 평가에 돌입한다는 계획이며, 다음 달 쯤 감정 평가 결과가 도출될 것으로 예상 중이다. 보상 대상은 모두 55필지, 약 9만㎡에 이른다.

토지 보상을 시작한다는 것은 사업 추진이 정상 궤도에 올랐다는 의미다.

대전시와 공사는 유성 복합 토미널 건폐율을 당초 60% 이하에서 70% 이하로 높여 사업성을 강화하면서 용적률과 층수를 각각 500%인 9층 이하에서 600%인 10층 이하로 완화했다.

터미널 조성 원가에 반영됐던 터미널 진입 도로를 시 재정 사업으로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사업자 입장에서는 진입 도로 건설 비용 152억원을 아낄 수 있게 된 셈이다.

이에 따라 지난 달 25일부터 29일까지 사업 참가 의향서를 접수 받은 결과 모두 8개 업체가 의향서를 제출했다. 실질적인 사업 신청서는 올 12월 8일까지 접수 받을 계획이다.

참가 의향서를 제출하지 않았더라도 사업 신청이 가능해 최종적으로 신청서를 접수할 업체는 3개 이상이 될 것으로 공사는 내다보고 있다.

시와 공사에 따르면 유성 복합 터미널 조성 사업은 2014년 1월 공사와 롯데 컨소시엄이 협약을 체결하면서 도시 관리 계획 변경, 토지 보상 계획 공고 등의 절차를 밟았다.

그러나 재무 투자자인 KB증권이 컨소시엄을 탈퇴하고 터미널 설계 도서 제출도 이뤄지지 않는 등 사업에 난항을 겪었고, 공사가 올 6월 15일 롯데 컨소시엄에 사업 협약 해지를 통보해 재 공모를 추진해 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