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역 건설기계노조 "표준임대차계약서 이행해달라"

유성구 봉명동 일원에 집결된 400여대의 덤프차량
<대전시티저널 홍석인 기자>화물연대가 운송료 협상에 합의하고 집단 운송거부를 철회함에 따라 대전지역 화물연대 역시 파업을 철회한다고 밝혔으나 개별 사업장과 건설기계 덤프트럭

 

20일 대전지역 화물연대는 파업을 철회하고, 운송 복귀가 시작되었지만 지역별 사업장은 회사측과의 협상이 체결되지 않아 여전히 파업 투쟁중이다.

 

경찰 관계자는 "현재 파업투쟁을 했던 대전지역 화물연대가 파업을 철회하고, 개인별로 복귀한 상태며, 거의 마무리가 진행된 상태"라고 말했다.

 

대전지역 화물연대 김승두사무부장은 "대전지역 화물연대는 현재 파업을 철회한 상태지만 개별사업장 두 곳(개성제지, 한솔제지)은 여전히 회사측과의 협상에 난항을 겪고 있어 파업 철회를 하지 않고 있다"고 전했다.

 

대전지역 건설기계지부 덤프트럭 노조는 16일 파업 투쟁을 시작한 이후 19일 대전시 정무부시장과의 면담을 가졌고, 대전지역 20개 건설 현장 소장과 간담회를 가지며 건설기계 표준임대차계약서 이행등의 협상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배용수 부지부장
  민주노총 건설노동조합 대전건설기계지부 배용수 부지부장은 "대전지역 건설기계 노조는 어제 막 협상을 시작했고, 20일 협상단을 꾸려 대전지역 건설사를 찾아가 우리의 현 상황을 알리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유성구 봉명동 일원에 덤프트럭 차량 400여대를 집결해 놓은 상태이며 간부진을 포함한 협상단은 대전지역 건설사들을 찾아가 협상에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현재 건설기계 노조가 주장하는 내용은 ▲국토해양부와 지난 5월 체결한 건설기계임대차계약서 시행, ▲유류는 건설사들이 현장에서 지급, ▲작업시간은 기존의 10시간에서 8시간으로 정하는 내용이다.

 

대전건설기계지부 권대완 조직국장은 "우리가 마음대로 이 규정을 정한 것이 아니고, 국토해양부와 공정거래위원회에서 합의한 내용"이라며, "건설사들은 이 내용을 이행해 줄 것"을 촉구했다.

 

그는 "기름값과 장비 유지비는 하늘처럼 치솟았는데 현실적으로 인건비는 터무니없다"며 "고작 우리가 가져가는 돈은 3~5만원뿐인데, 만약 장비라도 고장 나게 되면 유지하기 힘들다"며 "시민들이 우리의 상황을 이해해 달라"고 호소했다.

 

또한 대전지역 건설기계노조는 건설현장내 사고 발생시 산재일괄적용을 주장하며, 건설사들이 협조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