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참여 기관과 업무 협약…청년 일자리 창출 등 선 순환 형성 기대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이달부터 정부의 내일 채움 공제를 지역 실정에 맞게 확대 운영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대전 지방 고용 노동청, 대전·충남 지방 중소벤처기업청, 중소 기업 진흥 공단 대전 지역 본부 등과 10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내일 채움 공제 협업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협약에 따라 시는 참여 기관과 함께 지역 청년의 일자리 창출과 자산 형성 지원, 장기 재직 유도로 지역 기업의 경쟁력 강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우선 2+1년으로 진행될 대전형 청년 내일 채움 공제는 미취업 청년이 중소 기업에 인턴으로 시작해 정규직으로 3년을 근무하면 2000만원을 지급하는 제도다.

대전형 청년 내일 채움 공제는 2년인 정부 기본형에 1600만원과 기간을 1년 추가해 대전형으로 설계했다.

3년 근무 때 추가 1년 동안 청년이 100만원을 12개월로 나눠 불입하면 시에서 300만원을 지원해 2000만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한다. 

또 기업에게는 청년 인턴 1명당 180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시는 올해 제2회 추경에 예산을 확보해 모두 100명의 지역 청년에게 혜택을 제공한다는 방침이다.

중소 기업 내일 채움 공제는 중소·중견 기업 사업주와 근로자가 공동으로 공제 부금을 5년 동안 적립해 근로자에게 성과 보상금 형태로 지급하는 제도다.

시는 사업주의 부담금 가운데 근로자 1명당 15만원을 지원할 계획으로, 올해 모두 200명의 지역 근로자에게 혜택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매달 청년이 10만원, 기업주와 시가 각각 15만원을 불입하면 5년 후 근로자가 2400만원을 지급 받게 되고, 시는 이 기간 모두 900만원을 지원 한다.

중소 기업 내일 채움 공제 지원으로 근로자의 소득 증가와 장기 근속 유도로 기업의 생산성·수익성 향상으로 이어지는 경제의 선 순환 구조를 형성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