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25~29일 사업 참가 의향서 접수…12월 말까지 우선 협상 대상자 선정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올 6월 대전 도시공사의 사업 협약 해지로 파문이 일었던 유성 광역 복합 환승 센터(이하 유성 복합 터미널) 조성 사업에 8개 기업이 관심을 나타냈다.

10일 사업 시행자인 대전 도시공사는 지난 달 25일부터 29일까지 사업 참가 의향서를 접수받은 결과 모두 8개 업체가 의향서를 제출했다고 밝혔다.

실질적인 사업 참가를 의미하는 사업 신청서는 올 12월 8일까지 접수 받는다. 우선 협상 대상자 선정은 같은 달 28일 예정돼 있다.

특히 참가 의향서를 제출하지 않았더라도 사업 신청이 가능해 최종적으로 신청서를 접수할 업체는 2013년 공모 당시 3개 컨소시엄 이상이 될 것으로 공사는 전망하고 있다.

대전시와 공사는 유성 복합 터미널이 지역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오래된 주민 숙원 사업이라는 점에서 최대한 신속하게 사업을 추진한다는 방침으로 올 12월 말까지는 우선 협상 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공사는 진입 도로 건설에 대전시 재정을 투입하는 등 사업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방안을 제시한 것이 효과를 보인 것으로 분석하며, 예정된 기한 내에 사업자가 선정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한다는 계획이다.

공사에 따르면 이 보다 앞서 실시한 사업 설명회에 15개의 건설, 물류, 유통 관련 기업이 참여해 높은 관심을 보인 바 있다.

2013년에 있었던 사업자 공모에는 3개 컨소시엄이 사업 신청서를 제출했다. 이 가운데 1개 컨소시엄이 구비 서류 미비로 탈락해 최종적으로는 2개 컨소시엄을 대상으로 제안서를 평가했다.

유성 복합 터미널 재 공모의 특징은 용적률, 건폐율, 층수 등 완화로 사업성을 높였다는데 있다.

올 8월 10일 공사는 민간 사업자 재 공모 공고를 게시하면서 건축 관련 규제를 크게 줄여 건폐율은 당초 60% 이하에서 70% 이하로, 용적률과 층수도 각각 9층 이하에서 10층 이하로 낮춰 사업자에게 유리한 조건을 제시했다.

또 터미널 조성 원가에 반영됐던 터미널 진입 도로 개설은 시가 재정 사업으로 진행한다는 사실을 명시했다.

이와 함께 토지 가격 인상에도 불구하고 터미널 용지는 인상폭을 최소화해 조성 원가 이하로 공급하기로 함에 따라 민간 사업자 부담을 낮추는 효과를 도모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