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1일 서비스 시작…출원인이 실시간 조회 정보 가능해져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특허 협력 조약(PCT)에 따라 해외에 특허를 출원할 경우 인터넷으로 간단하게 출원 서류를 작성할 수 있다.

특허청은 세계 지식 재산 기구(WIPO)와 협력, 다음 달 1일부터 ePCT 서비스(pct.wipo.int/ePCT)를 국내 출원인에게 제공한다고 밝혔다.

ePCT는 인터넷에서 PCT 출원서를 작성하고, 출원 진행 상황을 출원인이 직접 실시간으로 조회할 수 있는 PCT 정보 시스템이다.

기존에는 출원인이 직접 자신의 컴퓨터에 PCT 출원서 작성용 소프트웨어(PCT-SAFE)를 설치하고, WIPO에서 전자 서명용 인증서를 발급 받아야 하는 등 준비 절차가 다소 복잡했다.

또 최신 법·제도가 적용된 PCT 서식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출원인이 자신의 PC에 설치된 소프트웨어를 3개월마다 직접 업데이트해야만 했다.

반면 인터넷 기반의 ePCT를 이용하는 출원인은 더 이상 소프트웨어 설치와 업데이트 등 번거로운 작업을 수행하지 않아도 출원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특허청 콜센터(1544-8080) 또는 WIPO ePCT 고객 센터(41-22-338-7401)로 문의하면 안내 받을 수 있다.

WIPO가 있는 스위스 현지에서도 한국인이 직접 ePCT 고객 상담을 지원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