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유천동 성매매 비상대책위, 인권유린 토론회 가져


19일 대전시청 세미나실에서 열린 '대전 유천동 성매매 집결지 인권유린 해결을 위한 토론회'에는 각계 각층의 여성들 100여명이 참석해 많은 관심을 보였다.

 

<대전시티저널 김종연 기자> 대전 유천동 성매매 집결지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계속되고 있다.

‘대전유천동 성매매집결지 인권유린 해결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유천동 성매매 비대위)’는 19일 대전시청에서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토론회를 가졌다.

 

첫 번째 토론자로 나선 정미례 성매매문제해결을 위한 전국연대 공동대표는 ‘집결지에 대한 법집행력을 강화하고 국가와 지자체는 그 책임을 다해야 한다’는 주제로 “2004년 9월에 처벌법와 보호법으로 성매매 특별법이 제정됐지만 버젓이 영업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정미례 대표는 “성매매업소 집결지는 지주와 건물주, 업주, 그리고 수사당국, 지방정부 등 한국사회 성구매 알선체가 집결해 있는 곳이고 새로운 수요를 창출시켜내는 창고”라며 “그동안 국가나 자치단체 등이 성매매알선행위를 묵인, 방조 심지어 조장하면서 성매매 알선 등의 범죄행위와 여성에 대한 성매매강요와 감금, 착취, 폭력 등의 인권유린행위가 조직적으로 이뤄졌던 집단적 범

 

그러면서 “성매매방지법 제정 취지를 퇴색시키지 말고 성매매문제에 대응하는 국가책임을 다하는 것이 빠른 길”이라고 촉구했다.

 

두 번째 토론에 나선 여성인권지원상담소 ‘느티나무’ 손정아 소장은 “유천동 성매매집결지는 전국의 집결지 중에서도 특히 여성들을 24시간 감금하며 성매매를 강요하고 핸드폰 사용을 금지하며 감금하는 등 극심한 인원유린의 현장”이라며 PD수첩의 2006년 3월 방영분(대전에서만 방영되지 않음)을 공개했다.

 

손 소장은 “<시티저널>의 5월 17일자 기사에 의하면 업주대표가 ‘성매매영업은 한다. 그러나 인권유린은 없다’고 버젓이 인터뷰를 해 성매매 영업을 인정했다”면서 “사법부와 행정기관은 인력부족과 현행법 미비를 이유로 유천동 집결지 안에서 일어나는 불법성매매영업과 참혹한 인권유린을 언제까지 묵인할 것인지 참으로 심각한 일”이라고 한숨

 

그는 “대부분의 여성들은 선불금이 있고, 성매매업소인줄은 알지만 감시, 감금인줄을 모르고 오는 경우와 유흥주점으로 오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이런 여성들은 업소에 들어갈 때 신분증과 핸드폰 등을 압수해 외부와의 연락은 단절된 상태에서 24시간 업소 내에서 숙식해 자유로운 생활이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토론자들.

 

손 소장은 “탈출 여성들에 따르면 유천동 여성들의 수입이 9:1에서 7:3으로 나뉘어 몇 년을 일해도 빚을 해결할 방법이 없다는 얘기를 들었다”고 전했다.

 

이외에 대전지방경찰청 여경기동수사대 김인숙 대장과 정승호 대전시 여성가족청소년과 가정복지담당사무관, 인천여성의 전화 배임숙일 회장, 유천동 성매매 비대위 천현옥 정책팀장이 토론자로 참석해 현 여성의 피해, 단속 상황과 향후 추진계획을 밝혔다.

 

이렇듯 최근 유천동 성매매 집결지의 문제가 여성인권문제와 관련해 사회적인 이슈로 대두되고 있는 가운데, 이날 저녁 지역 기관장들이 유천동을 찾아 현장을 둘러보고 향후 계획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져 있어 곧 대대적인 단속과 정비계획이 이뤄질 내다보이고 있다.

 

또한, 단속으로 인한 업주 측 뿐 아니라 주변상가와 수사 및 행정기관의 마찰이 일어날 것으로 우려되고 있어, 체계적이고 적극적인 단속이 불가피한 실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