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물류 기본 계획 수립 추진…1조 1762억 투입 물류 인프라 구축 등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올해부터 2026년까지 10년 동안 지역 물류 정책의 근간이 될 대전시 물류 기본 계획을 수립해 추진한다.

이번 계획은 실현 가능한 사업을 도출하고 실제적인 방안 마련에 중점을 뒀다.

원활하고 친환경적인 선진 물류 체계 구축을 목표로 북부권 물류 단지 조성, 물류 도로망 정비, 화물 자동차 공영 차고지 조성, 화물 자동차 조업 주차장 설치 등 사업 내용과 투자 계획을 담았다.

특히 대전 산업 단지와 대덕 산업 단지 등이 위치하고 있어 많은 물동량이 발생하고 있는 북부권 지역의 물류난 해소를 위해 집배송과 보관 기능 위주의 친환경 스마트 물류 단지 조성이 필요하다고 분석하고, 대덕구 신일동 일원에 북부권 종합 물류 단지를 제시했다.

또 시 도로 정비 사업과 연계해 화물 자동차 통행량이 많은 간선 도로망 개선을 통해 원활한 화물 운송 체계를 구축하고, 화물 자동차의 지속적인 증가로 시민 불편 해소와 생활·교통 안전 문제 개선을 위해 단계적으로 북부 등 6개 권역에 1588면의 화물차 공영 차고지도 확충한다.

이 밖에도 도심 지역 화물·택배의 원활한 수배송을 위한 화물차 조업 주차장 21곳 설치, 1인 가구와 여성 등의 밀집도가 높은 다세대 주택 인근 공공 시설에 무인 택배함 46곳 설치 내용도 담았다.

시는 앞으로 2026년까지 1조 1762억원을 투입해 북부권 물류 시설을 비롯해 화물차 공영 차고지 등 물류 인프라 구축으로 물류 현안 문제를 해소하고, 경쟁력 있는 내륙 물류 중심 도시를 실현한다는 청사진을 제시했다.

시에 따르면 지역 물류 정책의 기본 방향을 설정하는 물류 기본 계획은 10년 단위로 5년마다 수립하는 법정 계획으로 올해가 3번째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