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즉동·현도면 주민 이전 반대…사회적 비용 늘어나는 등 문제 감안돼야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유성구 원촌동 하수 종말 처리장 이전을 추진 중인 가운데 예정지 주변에서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심지어는 금강 건너 편 충북 청주시 현도면 주민 조차 반발 조짐을 보이고 있는 상황이다.

2006년 지방 선거를 앞두고 이슈로 떠오른 하수 처리장 이전 문제는 지난 해 한화건설이 청주시 접경 지역인 금고동에 2025년까지 하수 처리장을 건립하겠다는 투자 제안서를 내면서 이전 논의가 급물살을 타기 시작했다.

현재 한국 개발 연구원(KDI)에서 경제성 분석이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처럼 이전 추진이 본격적으로 진행되면서 예정 부지 접경 지역인 청주시 현도면 주민 사이에서는 하수 처리장 이전 예정지 인근에 있는 쓰레기 매립장에 이어 또 하나의 혐오 시설이 인접 지역에 들어오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여론이 형성되고 있다.

특히 대전권 그린 벨트로 현도면 지역이 수십년 동안 피해를 입어 왔다는 피해 의식이 주민 사이에서 자리 잡고 있는 상황에서 하수 처리장 이전 문제가 불거지자 충북도와 청주시가 접경지 관리를 소홀히 한다는 원망론으로까지 퍼지고 있다.

이전 예정지로 전해지고 있는 금고동 인근 구즉동 주민도 반발 중이다.

1996년 위생 매립지 조성, 2015년 위생 매립지 내 음식물 쓰레기 소각장 설치, 구즉동에 플란더스 파크와 하수 처리장 조성 등으로 정주 여건이 악화되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구즉동 주민은 비상 대책 위원회를 구성하고, 음식물 쓰레기 소각장 운영 중단과 플란더스 파크 조성, 하수 처리장 이전에 강력하게 반대한다는 의사를 밝히고 있다.

비대위는 이달 18일 대전시청 북문 앞에서 항의 시위를 개최하겠다는 구체적인 행동까지 마련했다.

그러나 하수 처리장 등이 기피 시설일 수는 있어도 혐오 시설은 아니며, 하수 종말 처리장 등을 집적하지 못할 경우 사회적 비용이 늘어나는 등의 문제는 주민이 감안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단 하수 처리장 이전을 추진하는 대전시 등은 이 같은 시설을 광역화하지 못하고 지방 자치 단체별로 조성해 지역별로 이해 관계에 따라 민원을 제기할 수 밖에 없도록 했다는 책임도 분명히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