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농 충남도연맹 “1,025억 중 30%농민 부담, 알량한 단기대책”


 

<대전시티저널 김종연 기자> 정부의 비료 값 인상에 대해 농민들이 생존권을 주장하고 있는 가운데 충남지역에서는 전국농민회 충남도연맹(이하 전농 충남도연맹)이 이를 규탄하고 나섰다.

전농 충남도연맹 회원 20여명은 19일 대전 중구 대사동의 농협 충남도지부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이날부터 전국적으로 인상된 비료 값을 내려달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63% 인상으로 비료 값은 2007년 초반 가격에 비해 무려 90%가까이 올랐다”며 “이미 각종 농자재 가격 상승으로 삼중고에 휩싸여 있는 농민들에게 또 다시 원자재가격 상승이라는 이유로 부담을 가중시키는 비료 값 인상을 절대 반대한다”고 규탄했다.

 

이들은 “하반기 화학비료 사용 예측 량 33만5천 톤에 대한 추가비용 1,025억 원 중 정부가 30%, 농협중앙회가 30%, 농민 30%, 비료업체 10%를 부담하기로 합의했다”면서 “그동안 무대책으로 일관했던 정부가 이번 비료 값 인상에 따라 농민들의 분노가 폭발할 것을 우려했는지 알량한 단기대책으로 분노를 무마시키려하고 있다”며 비료 값 인상액을 정부와 농협이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쌀 한 포대에 비료 2포대. 예전과 오늘의 물가 상승이 농촌사회에도 이 같이 비참한 현실을 만들어 냈다.

 

또, 이들은 “일 년 동안 뼈 빠지게 농사지어도 생산비도 제대로 건지지 못하는 일이 허다한 농민들은 상당한 부담을 느낄 수 밖에 없다”며 “농협은 자신들의 이익보전을 위해 부담을 강요하고 있고, 정부는 알량한 대책으로 모면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정부와 농협중앙회가 농민들이 요구하는 수준의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책임 있는 모습을 보이지 않으면 분노를 모아 농협과 이명박 정부를 대상으로 전면적인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규탄발언을 한 뒤 농협중앙회 전영완 충남본부장과 면담하는 자리를 가졌다.

 

전농 충남도연맹 김영호 의장은 “정부 방침이라 하지 말고, 농협이 시장 논리를 적용하지 말아야 한다”며 “국민에게 안정적인 먹거리를 생산하는 농민의 생존권을 지켜줘야 한다”고 주장했다.

 

전영환 충남본부장은 “중앙본부에 가감 없이 뜻을 전달하겠다”고 전제한 뒤 “농업관련 자재 값 상승 등은 참으로 안타까운 현실이다. 가축질병과 쇠고기 수입 등으로 심각한 고통을 겪고 있다”고 공감하는 듯한 발언을 했다.

 

그러나 전농 충남도연맹 장명진 사무처장은 “무책임한 발언이다. 전달하는 것으로는 안 된다”고 섭섭함을 드러내면서 “농협은 주체가 돼서 농민들과 함께 싸워줘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농민들이 가만있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전농 충남도연맹 회원들(오른쪽)이 농협중앙회 전영완 충남지역본부장(왼쪽)과 면담을 하고 있다.

 

공주농민회 박일원 회장도 “생산가격이 높은 만큼 수매가격을 올려주면 될 것”이라며 “(농민들이)목숨 걸 일이다. 촛불문화제는 아무 것도 아니다. 무슨 일이 벌어질지 모른다. 원상복귀 해 주던지 충남만큼이라도 낮춰줘라. 아니면 비료 주는 시기 전까지만 이라도 가격 올리는 것을 미뤄 달라”고 호소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은 전국 각지에서 동시 다발적으로 열렸으며, 전국농민회는 정부가 비료 값 인하 등을 받아들이지 않을 경우 단체행동을 통한 총력 투쟁에 나설 방침이어서 쇠고기 협상 파문으로 시작된 정부의 반발 민심이 더욱 거세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