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택수 정무 부시장 내정설…지난 대선 안희정 캠프 법률 지원 단장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제2기 노무현 정부가 대전시청서 출범할 전망이다.

대전시 이현주 정무 부시장이 이번 주 금요일인 이달 15일 퇴임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가운데 신임 정무 부시장에 노무현 정부 당시 대통령 비서실 김택수(사진) 시민 사회 비서관의 내정설이 지역 정가에서 확산되고 있다.

이보다 앞서 시는 박영순 정무 특별 보좌관의 청와대 행으로 공석이 된 이 자리에 노무현 대선 캠프 재정 국장을 지낸 김홍섭 씨를 임명하기도 했다.

대전시 정무직 두 자리를 오래 전 정권에서 활약한 인사를 채웠다는데 의아심이 제기되는 부분이다.

임명은 권선택 대전시장이 하는 것이지만, 과연 누가 대전 지역에 특별한 연고를 찾을 수 없는 두 사람을 지방 권력의 꼭대기에 올리게 했냐는데 초점이 맞춰진다.

당장 내년 지방 선거를 앞두고 갈 길 바쁜 권 시장이 지역 연고가 없는 정무 부시장과 정무 특보를 임명할 이유는 없어 보인다.

그렇다면 그 가능성은 청와대와 당으로 압축할 수 있다.

현재 정치 자금법 위반 혐의 등으로 대법원 판결을 기다리고 있는 권 시장의 약점을 청와대 또는 당이 파고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올 수 있는 대목이기도 하다.

특히 대전시의 인사를 두고 청와대가 교감을 넘어 입김을 넣었다면 문제는 지방 분권 등을 골자로 하는 개헌 정신과도 상충한다.

다른 한편에서는 김택수 전 비서관이 변호사로 안희정 충남지사가 2002년 불법 대선 자금으로 재판 받을 당시 변호인이 었던 것은 물론, 지난 대선 때는 안희정 캠프 법률 지원 단장을 맡은 이력이 있는 것에 주목하고 있다.

권 시장의 대법원 판결에 앞서 법률 조언자로 김 전 비서관을 택했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여러 해석을 낳게 하는 김 전 비서관의 정무 부시장 내정설이 권 시장에게 득이 될지 독이 될지는 지켜 볼 일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