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일 새벽 정부청사역서 발생…사건 축소·은폐 지적 속 무관용 원칙 적용 전망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도시철도의 한 역사 내에 있는 금고가 털리는 사상 초유의 사건이 발생했지만, 대전 도시철도공사는 이를 쉬쉬하면서 사건을 은폐하려 한다는 지적이다.

대전 경찰과 공사 관계자에 따르면 이달 10일 새벽 정부청사역 역무실 내 금고가 털리는 사건이 발생했다.

공사는 사건 직후 경찰에 이를 신고했지만, 어떤 이유에서인지 경찰에 보안을 요청했다는 것이다.

현재 도난 액수 등 피해액이 밝혀지지 않고 있는 가운데 경찰은 내부자 소행에도 가능성을 두고 수사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공사는 사건 발생 직후 내부 인트라넷에 보안 강화 등을 공지해 놓은 상태다.

이번에 금고가 털리는 사건이 발생한 정부청사역은 공사 직영역이다.

공사는 정부청사역과 반석역을 회차역 등 운영의 특수성이라는 이유로 공사 정규직이 근무하는 직영으로 운영 중이다. 나머지 20개 역은 위탁역으로 역무원이 1년 계약직으로 근무 중이다.

이런 직영역에서 금고가 털리는 사고가 발생했는데도 공사는 경찰에 보안을 요구했다는 것은 이 사건을 은폐·축소하려는 충분한 이유로 받아 들일 수 있는 상황이다.

CCTV 등으로 관제되고 있는 도시철도 역무실의 금고가 털렸다는 것은 보안 관제 시스템의 운영이 엉망이었던지, 근무 태만 등이 이유가 있었을 것으로 미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해 7월 권선택 대전시장은 "임기는 존중하되 보장하지 않는다"고 산하 기관장과 단체장에게도 책임있는 자세를 주문하면서 무관용 원칙을 강조한 바 있다.

권 시장의 무관용 원칙이 이번 사건이 발생한 공사에 적용 여부가 공직 기강을 세우는 바로 미터가 될 전망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