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에 이미 이전 계획 확정…유성 복합 터미널 무산 때 모두가 야단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유성구와 이 지역 정치인들이 유성 광역 복합 환승 터미널(이하 유성 복합 터미널) 무산 때는 야단을 치더니 기존에 있던 국립 해양 측위 정보원의 이전에는 침묵하는 기막힌 이중성을 보이고 있다.

최근 자유한국당 박덕흠 의원(보은·옥천·영동·괴산)과 충북 옥천군은 대전 유성구에 있는 해양 측위 정보원이 2020년까지 충북 옥천으로 이전한다고 밝혔다.

옛 위성 항법 중앙 사무소로 유성구에서 1999년 출범한 해양 측위 정보원은 업무 영역 확장으로 증축 필요성이 제기돼 왔고, 박 의원의 노력 끝에 2014년 옥천군 유치가 확정됐다고 설명하고 있다.

올 6월 대전 도시공사가 사업 의지가 없다는 등의 이유로 롯데 컨소시엄에 계약 해지를 통보했을 때와는 사뭇 분위기가 다르다.

당시 허태정 유성구청장은 자신의 SNS를 통해 '시민을 기만한 도시공사, 진작에 알고도 대처에 안이했던 대전시, 참 걱정'이라고 비판했다.

더불어 민주당 이상민 의원(대전 유성을)은 중재자 역할을 자처했지만, 정치적인 포석이라고 곱지 않은 시선이 제기되기도 했다.

또 자유한국당 유성구 당협 협의회는 유성 복합 터미널 무산의 책임자는 권선택 시장이라고 강도 높게 비난하면서 모두 더 민주당 소속인 권 시장과 허 청장, 이 의원과 조승래 의원에게 책임을 따져야 한다고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해양 측위 정보원 이전이 결정된 시점으로 되돌릴 경우 책임져야 할 사람이 누구인지는 분명하다.

2010년 지방 선거에서 당선돼 현재 재선 구청장인 허 청장과 함께 당시 유성구 전체를 지역구로 둔 4선 현역인 이 의원의 분명한 입장 표명이 있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해양 측위 정보원의 이전을 주민이 모르고 있었으면 좋을 일이었을지는 몰라도 알려진 이상 그에 맞는 언급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이들 모두가 겉으로는 지역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을 외치면서도 50명 규모의 해양 측위 정보원의 다른 지역 이전에는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는 실정이다.

내가 하면 로맨스 남이 하면 불륜이라는 이중 잣대로 세상을 바라 보는 것일 수도 있다.

해양 측위 정보원은 무주, 영주, 평창, 충주, 성주, 춘천 등 6개 위성 항법 사무소를 지휘, 모든 국토에 위성·지상파 위치 측정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는 국내 유일의 국립 기관이다.

이와 함께 독도를 포함한 전국 42개의 감시국, 송신국, 기준국을 통합 관리하면서 위성 상태와 전파 교란 상시 감시로 국가 안보와 산업 경제를 보호하는 보안 기능도 수행하고 있다.

2015년 5월 측위 정보원은 지방청 소속 5급 기관에서 본부 소속 4급 기관으로 승격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