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사권 독립, 보좌관제 도입, 지방자치법 개정, 문화·축제 홍보에 양 도의회 노력 다짐

▲ 윤석우 충남도의회 의장을 비롯한 도의회 의장단은 4일 경기도의회 접견실에서 정기열 의장과 만나 양도의회간의 상호협력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충남도의회 윤석우 의장(자유한국당, 공주1)은 4일 경기도의회 정기열 의장(더불어민주당, 안양4)과 경기도의회 의장 접견실에서 향후 헌법 개정을 통한 지방분권 강화에 대비해 첫 번째 광역의회 간 상생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또 당진·평택항 도계 문제와 기업 유치 등 상생과 협력이 필요한 시점에서 양 도의회가 어떠한 가교역할을 해낼지 주목된다.

이번 협약식에는 충남도의회 신재원 부의장, 김종문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정정희 문화복지위원회위원장, 서형달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 김응규 도의원 등이 참석했고 경기도의회에서는 김호겸 부의장, 염동식 부의장, 김종석 의회운영위원회위원장, 박동현 예산결산특별위원회위원장이 함께 했다.

협약서의 내용으로는 ▲의회 인사권 독립, 보좌관제 도입 등 의원 의정활동 강화 상호 협력 ▲지방자치, 지방분권 등 지방의회 관련 법령 개정 협조 ▲양 지역 현안 해결 공동 협력 ▲국제대회ㆍ전국대회에 대한 홍보ㆍ참여 등 상호 협력 ▲지역사회 이해증진을 위한 의원 및 직원의 문화ㆍ예술 활동 상호 협력 등이 있다.

윤석우 의장은 “양 도의회는 지방화시대를 이끌면서 대한민국의 새로운 중심이 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경기도의회와 충남도의회가 손을 잡고 더욱 노력한다면, 전국 의회의 발전을 앞당기는 큰 힘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어 “충남에서는 9월 22일부터 금산세계인삼엑스포와 28일부터 백제문화제가 개최된다”며 “많은 홍보와 방문을 통해 충남이 자랑하는 금산인삼과 백제문화의 깊은 멋과 맛을 느껴보시기를 희망한다”고 강조했다.

경기도의회 정기열 의장은“지방분권과 지방자치 강화로 중앙정부와 지방정부가 수평적 관계로 전환되는 계기가 될 문재인 정부의 헌법 개정을 앞두고 광역의회가 서로 소통하고 지원하는 협력관계를 맺어야 하며 충남도의회를 시작으로 타 광역의회와도 지속적으로 상생협력 협약을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한편, 경기도의회는 지난 18일 ‘지방분권위원회(위원장 김유임)’를 구성해 지방분권 강화 추진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이 위원회는 지방분권의 방향ㆍ목표, 지방분권을 위한 개헌 및 법령 개정 지원, 지방분권에 필요한 정책 발굴ㆍ연구 지원 및 정책제안 등에 관한 사항을 심의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