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감소의 원인 다각적 분석...대응전략 마련 필요하다"강조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 대전시의회 최선희의원(자유한국당)은 “인구증가 방안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번 토론회는 대전시의 인구감소 원인을 진단하고 지역발전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한 다양하고 현실적인 인가증가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토론회에서 최선희 의원은 “대전시의 인구가 꾸준히 증가하다가 2014년부터 감소하기 시작하여 2017년 9월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150만 명을 유지하기도 힘들 것이라는 위기감이 감돌고 있는 상황”이라고 지적하고 “인구감소의 원인을 다각적으로 분석하고 세대별, 지역별, 성별, 분야별, 맞춤형 대응전략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주제발표에 나선 충남대 자치행정학과 육동일 교수는 “대전시의 인구감소 문제는 일시적인 현상이 아니라 대전 도시 전체의 사활이 걸린 총체적이고 구조적이며 지속적인 문제로 부각되고 있다”며 “현 대한민국 상황에서 자치단체의 인구규모는 도시의 위상과 경쟁력은 물론 중앙정부의 모든 재정적경제적 지원과 예산의 배분을 결정하는데 절대적 기준이 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생산활동가능 인구세대인 30~40대 중심의 대전 인구유출은 자연적 요인 보다 사회적 요인에서 기인하는 것으로 대전 인구감소 문제의 심각성을 보여주는 것”이라며 “30~40대 학부모들이 일자리와 자녀교육을 위해 수도권과 세종시를 향해 대전을 떠난다면 대전의 미래 도시경쟁력과 지역경제는 붕괴될 수밖에 없다”고 강조하고 유․초등학생 자녀를 둔 30~40대 학부모들의 이탈을 막기 위한 자녀교육과 일자리에 초점을 둔 맞춤형 인구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토론자로 나선 대전광역시 최시복 정책기획관은 “‘인구절벽’은 출생아수 급감에 따른 국가존립 위기의식을 반영한 것으로 보이지만 이 절벽은 단순히 ‘출산장려’라는 하나의 사업만으로 넘을 수 없는 복합적 과제”라며 “우리시는 2015년부터 인구유출 억제 및 유입촉진, 기업하기 좋은 환경 조성, 유동인구 확대 추진의 3대 전략을 바탕으로 9개 과제 38개 실행과제를 부서별로 추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가족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매년 저출산‧고령사회 정책 시행계획을 수립해 출산을 장려하는 등 시정역량을 결집하여 저출산‧인구감소 대응에 적극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