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지하 안전 영향 평가 실시 등…지반 침하 효과적 대응 방안 마련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지반 침하(싱크 홀) 대책을 사후 조치에서 사전 조치로 전환했다.

31일 시는 최근 도심 도로 등에서 싱크 홀 발생이 늘고 있고, 그 원인 역시 다양함에 따라 원인을 파악·분석해 대형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대책을 마련 중에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싱크 홀 예방 대책은 국토교통부 매뉴얼에 따라 사후 조치 가능을 수행했다면, 앞으로는 국가 정책으로 예방 기능을 강화해 사전 조사와 조치가 가능하도록 지하 안전 관리에 관한 특별법을 제정했다.

이에 따라 지하 굴착을 할 때는 사전에 지하 안전 영향 평가를 실시하도록 해 싱크 홀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기능이 신설됐다.

또 시설 안전 공단이 싱크 홀 예방을 위해 지반 탐사를 지속적으로 추진 중이며, 2019년 말까지 전국 시급 지방 자치 단체의 3D 기반 지하 공간 통합 지도 구축을 완료할 계획이다.

시는 앞으로 지하 안전 관리 계획의 수립과 지하 안전 위원회를 구성·운영하고, 유관 부서와 자치구가 참여하는 협의체를 구성해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마련할 예정이다.

내년에는 지하 안전 관리 계획 수립 용역, 지반 탐사 요역을 실시해 싱크 홀 예방에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시에 따르면 싱크 홀 발생 원인은 크게 상·하수도관 등 지하 매설의 노후와 손상으로 연결부의 누수 때 물과 함께 토립자가 유실되는 경우가 있다.

더불어 지하 터널 굴착 공사와 흙막이벽 벽체를 따라 누수 되면서 토립자가 유실되는 경우와 지하에 고여 있는 물을 펌핑할 때 물과 함께 토립자가 함께 유실되거나, 물이 차 있어야 하지만 물이 빠져 나가면서 공동이 생겨 발생하는 경우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