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저세 시·군·구세로 개정 예상…내년 지선 앞두고 정치 쟁정 가능성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서구 월평동 마사회 장외 발매소의 이전이 가시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가운데 지역의 한 자치구가 유치에 눈독을 들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시·도세인 레저세가 시·군·구세로 세법이 개정되면 약 200억원에 이르는 세입은 물론, 장외 발매소 이전에 따른 주변 지역 파급 효과까지 감안했다는 분석이다.

그동안 열악한 재정을 호소했던 이 자치구가 희망대로 마사회 장외 발매소를 유치할 경우 구 재정 운영에 숨통이 트일 전망이다.

그러나 내년 지방 선거를 앞두고 정치 쟁점으로 떠오를 가능성도 있다.

마사회 공고에 따르면 장외 발매소 유치를 위해서는 기초 지방 자치 단체장의 장외 발매소 유치 동의서, 기초 지방 의회의 장외 발매소 유치 동의서, 지자체 주관 주민 공청회 결과 공문 제출 등이 필수다.

마사회의 올해 장외 발매소 대상 물건 모집 기간이 올 12월 31일까지인 것을 감안하면, 구청장이 장외 발매소 유치에 동의해도 의회가 이에 동의할지는 알 수 없다.

또 주민 역시 선거를 앞두고 정치적 이해 관계에 장외 발매소 유치에 긍정인 의견을 보일지 미지수다.

무엇보다 내년 지방 선거를 약 10개월 남기고 성급하게 장외 발매소 유치를 신청했다가 그 후폭풍을 맞을 수도 있다는 점에서 신중론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마사회는 이달 16일 올해 장외 발매소 대상 물건 모집을 공고했다. 기간은 올 12월 31일까지며, 대상 지역은 대전, 충남·북, 전북 권역이다.

특히 교육 시설과 핵심 주거 지역에서 직선 거리 500m 이상 이격된 부지로 못 박아 마사회 장외 발매소 이전을 요구한 전국 시민 사회의 의견을 반영했다.

월평동 장외 발매소의 경우 매주 금·토·일요일 하루 각각 평균 2000명 이상이 전국에서 방문하고 있으며, 지난 해 매출은 2700억원 정도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