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당 재심사 거치지 말고 바른정당 가셨던 분들 전원 복당 할수 있도록..."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 자유한국당 홍준표 대표가 복당에 문을 활짝 열고 있다.

홍준표 대표는 지난 29일 전국 시도당위원장회의에서 “탈당했던 분들이 돌아오려고 하는데 막고 있는 지역도 있다고 한다”며 “탈당했던 분들이 복당을 하는데 재심사 같은 절차를 거치지 말고 바른정당 가셨던 분들이 전원 복당할 수 있도록 조건 없이 받아주시기 바란다”고 강조 했다.

지난 탄핵과정 전후에 탈당했던 당원들의 복당을 조건 없이 받아들이겠다는 것으로 해석된다.

이어 “시.도당에서 받아주지 않으면 중앙당에서 직접 복당시켜야 하는 문제가 있어 지방선거 단합의 문제가 생긴다”며 시도당위원장이 책임지고 (복당)해 주길 바란다고 재차 강조했다.

홍 대표는 한발 더 나아가 “입당을 하려고 하는 분들을 도당과 시당에서 재심사해서 분류하겠다는 것은 잘못된 것”이라고 못을 박았다.

그러면서 “지금 민주당 같은 경우는 우리당 사람들까지 입당 권유를 하는 실정이다. 100만 당원을 확보하겠다며 당원 배가 운동을 하고 있는데 시·도당에서 탈당자들이 복당 하는데 복당을 시켜주지 않고 개인적인 이해관계로 붙잡고 있는 것은 잘못이다”라고 무조건 복당에 대한 배경을 설명했다.

어떤 이유에서든 탈당했던 당원이 복당을 신청 할 경우 조건 없이 복당을 시켜야 한다는 주장으로 받아들여지는 대목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당이 어려우면 자기만 살자고 등지는 인사들을 무조건 받아들인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도 적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홍 대표가 내년 지방선거를 대비해 당원 결집을 이유로 무조건 복당을 강조하고 나섰지만 내년 지방선거 출마를 준비하고 있는 당원들의 이해관계 또한 홍 대표가 주장하는 무조건 복당에 발목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실제로 대전지역의 경우 탄핵과정에서 탈당했던 인사들의 복당신청을 한 경우 기존 당원들의 반발로 복당이 그리 녹록치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날 홍문표 사무총장은 “8월, 9월, 10월까지 책임 있게 조직을 활성화시켜 준비를 잘 한다면 저는 내년 지방선거를 한 번 해볼만 하다는 생각을 한다”며 “11월 당무감사를 통해서 잘하시는 분은 높이 평가를 하고 우대를 해드려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100점 만점에 20점, 30점 받으신 분들을 그냥 당무감사 하고 넘어갈 수는 없다. 여기에는 현역 의원을 포함한 누구도 포함된다”고 강도 높은 당무감사를 예고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