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휘발성 유기화합물(TVOC) 200종도 발견 인지 방치

식약처, 발암물질 시험법, 유해기준 마련 못해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릴리안 생리대’등 10개의 생리대에서 발암물질 등의 유해성분이 검출된 연구 결과를 올 3월 토론회에서 확인하고도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 않고 방치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식약처는 생리대의 발암물질에 대하여 현재까지도 시험법과 발암물질 유해성분의 유해 기준이 없어서 조사 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인 것으로 알려졌다.

더불어민주당 양승조 의원(천안병)이 28일 식약처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올해 3월 김만구 강원대 교수와 여성환경연대가 주최한 ‘여성건강을 위한 안전한 월경용품 토론회’에서 ‘생리대 방출물질 검출 시험’결과를 발표하였는데, 릴리안을 포함한 생리대 상위 판매 조사대상 10종 모두에서 국제암염구소(IARC)의 발암물질 혹은 유럽연합의 생식동성, 피부자극성 물질 등 유해물질 22종이 검출되어 인체에 해를 입힐 가능성이 제기됐었다.

현재 식약처가 전수조사 하겠다고 밝힌 총휘발성 유기화합물(TVOC)도 10종의 생리대에서 약 200종이 발견되어 인체에 해를 입힐 가능성이 제기됐다.

식약처 또한 이러한 사실을 보고받았다. 일례로 이 토론회에서 식약처는 토론자로 참석하여 생리대에서 발암성 1군 물질인 벤젠과 발암성 물질인 스티렌 등이 검출된 연구 결과를 보고 받았다.

하지만 이러한 결과를 보고받고도 식약처는 아무런 대응방안도 마련하지 않았다.

실제로 이러한 연구결과가 사실인지, 인체에 악영향을 미치는 발암물질의 유해기준 포함 농도가 어느 정도인지 구체적인 조사를 하지 않은 것이다.

식약처는 이번 릴리안 사태가 터지고 나서야 생리대에 총휘발성 유기화합물(TVOC)에 대하여 전수조사를 하겠다고 밝혔지만, 발암물질 등의 유해물질은 현재까지도 시험법과 유해 기준이 마련되지 못해서 조사조차 할 수 없는 상황이다.

식약처 담당자는 2016년 10월부터 ‘생리대 함유물질 관련방안 마련연구’를 진행하고 있고, 1년간은 시험법에 관해, 그후 1년 동안은 유해평가 기준에 대하여 연구를 진행 중에 있어, 연구용역이 끝나는 2018년 10월에 시험법과 기준이 마련되면 조사할 예정이었다고 밝혔다.

이미 올 3월에 생리대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된 것을 인지하고도 식약처는 연구용역을 앞당기는 등의 대안마련은 않고, 2018년 10월까지 국민들이 발암물질 생리대를 사용하는 것을 방치한 셈이다.

이렇게 식약처가 방치 한 결과, 현재까지도 생리대의 발암물질에 대한 시험법과 유해기준이 마련되지 않아 아무리 생리대를 전수조사 한다고 하더라도 발암물질은 조사할 수도 없고, 현재 유통되고 있는 발암물질의 생리대를 막을 방법도 없는 것이다.

식약처는 상황이 이렇게 심각함에도 불구하고 미국을 제외한 전 세계적으로 생리대의 발암물질 시험법과 유해기준이 마련된 국가는 없다고 밝혔다.

식약처가 시급히 발암물질 기준을 마련하지 않고 있어 국민들이 발암물질 생리대를 계속 사용하고 있는 것에 대하여는 어떻게 생각하냐는 질문에는 아무런 답을 하지 못했다.

양승조 의원은 “식약처가 올 3월 생리대에서 발암물질이 검출된 연구결과를 보고 받았음에도 불구하고 2018년 10월 연구결과가 나오면 조사할 수 있다는 안이한 자세로 방치해 왔다”며, “이러한 식약처의 안이한 자세 때문에 현재까지도 국민들이 발암물질이 함유된 생리대를 사용하고 있음에도 조사할 방법이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양 의원은 “국회 보건복지위원장으로 정확히 이러한 문제가 왜 발생하였는지 더 꼼꼼히 따져보고, 시급히 대안을 마련하여 국민들이 안심하고 생리대를 사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