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산물 차량에 대해서도 보호조치 하고 있다고 주장

 

전국민주노동조합 대전지역본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화물연대와 건설노조의 총파업에 대한 지지의사를 밝혔다.

민주노총 대전지역본부 전양구 비대위원장은 18일 오전 대전시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불신과 불통의 벽을 쌓은 오만한 이명박 정부에 대해 죽기를 각오하고 투쟁 할 것"이라며 "이러한 투쟁은 촛불대행진과 노동자대투쟁을 양 날개로 하는 학익진이 되어 이명박 정부를 심판하게 될 것"이라고 천명했다.

 

전양구 위원장은 "이번 파업은 일부 언론에 나오는 것처럼 기득권을 지키려고 하는 게 아니라 생존권 사수 투쟁"이라며 "끝까지 투쟁 할 것"이라고 밝혔다.

 

철도노조 이미룡 대전지방본부장은 "화물연대 동지들의 총 파업을 지지 엄호하고 있으며 철도노조는 임시 대책 운송에 대해 전면적인 거부 투쟁을 하고 있다"며 "이명박 정부가 공기업을 사기업으로 바꾸려는 기조를 바꿀 때까지 노동자와 서민의 생존권을 위해서 사활을 걸고 싸워 나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일부 방송에서 문제 제기된 농산물 차량에 대한 운행 제지 문제도 언급 됐다.

 

화물연대 정의석 부지부장은 "어제 저녁부터 농산물 차량에 대한 제지 때문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방송이 나갔는데 이는 사실과 다르다"며 "화물연대에서는 월요일 오후 3시 부터 긴급회의를 소집해 농산물 차량에 대해서는 비표를 차량 앞에 비치해 운송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건설기계노조 이성희 대전충청지부장은 "여의도에서 상경 투쟁을 한 뒤 정부에서 표준임대차 계약서를 작성하기로 약속해 내려왔으며 지역마다 현장에서 체결하기로 했다"며 "19일 오후 2시에 박성효 대전시장과 건설업체 관계자와 함께 면담이 잡혀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좋은 결과가 나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성희 본부장은 전국에서 동시에 타결되지 않으면 이번 파업을 멈추지 않고 끝까지 무기한으로 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합원에 의한 비조합원 차량 피습에 대해서는 '그런 일이 없다'며 '철저히 비폭력으로 갈 것'이라고 밝혔다.

 

노조 관계자는 "이번 파업은 철저한 비폭력"이라며 "해당 지부에서 그런 일이 생기면 가차 없이 징계를 하고 있지만 조합원에 의한 기물파괴나 차량 파괴가 보고 된 건 없다"고 주장했다.

 

그는 "몸으로 막다 보니까 실랑이는 있지만 (노조원이 폭행 했다고)보고 된 건 없다"며 "어떤 증거도 없는 상황에서 미리 짐작하거나 (그렇게 했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게 문제"라고 지적했다.

 

한편, 이들은 화물노동자의 노동기본권 보장 운송료 인하 경유가 인하 표준요율제 시행 표준계약서 작성 운반비 현실화 등을 요구했다.

 

또한 이명박 정부에 대해 쇠고기 재협상 운하 백지화 공공부문 사유화 계획 철회 박성효 대전시장의 촛불집회에 대한 망말 중단 및 노동자 생존권요구 해결 등도 함께 요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