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28일~8월 18일 공람 실시…각종 행정 절차 진행 내년 상반기 착공 예상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현대 백화점이 대전 대덕 테크노 밸리(DTV) 관광 휴양 시설 용지 개발 사업으로 조성하려는 현대 아웃렛의 현지 법인 설립에 그룹 차원에서 전례가 없었다는 이유로 부정적인 것으로 드러났다.

반면 최근 실시된 주민 공람에서 의견을 제시한 주민 대다수는 조속한 추진을 원한 것으로 나타나 개발 논리에 주민이 휩쓸린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24일 대전시는 지난 달 28일부터 이달 18일까지 주민 공람을 실시한 결과 조속한 추진을 원한다는 의견이 83%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또 주차 시설 추가 확충, 중복 브랜드 지양, 지역민 우선 채용, 식당 입점 제한 등의 의견이 제출됐다.

시에 따르면 현대 아웃렛으로 대표되는 DTV 관광 휴양 시설 용지 개발 관련 주민 공람 의견은 모두 75건이다.

이 가운데 사업 추진 관련해 지역 경제 활성화와 지역민 고용 창출 기대에 65명이 의견을 제출해 83%에 달했다.

또 소상공인 보호를 위한 판매 시설 내에 식당 등 요식업 입점 제한, 지역 소상공인 상생 방안 마련 제시, 프리미엄급으로 구성해 소상공인과 중복 브랜드 제한 등에 13명이 의견을 제출했다.

주차 시설 추가 확보, 볼링장·수영장 추가 설치 요청과 진입로 또는 횡단 보도 변경 요청, 5개 테마 공원의 이용 불편 해소 등 문화·편의 시설 확충에 10명이 의견이 접수됐다.

이와 함께 소수 의견으로 관평천 수변 공원과 연계되는 구름 다리 등 건설, 북대전 나들목에서 배울1로 우회 도로 차선 확장, 지역 업체 참여 등이 나왔다.

특히 대전시와 현대 백화점 측과 협의 과정에서 핵심 사안 가운데 하나인 현지 법인 설립은 순탄치 않다.

시에 따르면 그룹 차원에서 대전 현대 아웃렛 현지 법인 설립에 부정적이다.

같은 지역 내에서 신세계가 건설 예정 중인 사이언스 컴플렉스의 현지 법인 설립은 비교 대상이 아니라고 현대 측이 그 뜻을 굽히지 않는 것으로 전해져 있다.

시는 지역에서 민감한 사안인 만큼 계속 협의해 나간다는 계획이지만, 현대 측이 부정적으로 나오고 있어 쉽지 않을 것으로 점쳐진다.

이런 저런 문제를 안고서도 각종 절차 진행에 문제가 없다는 전제 아래 현대 아웃렛은 내년 상반기 착공할 전망이다.

시는 현대측이 그 시기를 알 수 없는 자체 주민 설명회를 개최해 의견을 수렴하고, 최근 주민 공람 의견과 현대측의 조치 계획을 협의해 볼 예정이다.

이후 도시 계획·건축 공동 위원회에서 심의를 거치면 현대 아웃렛 설립 행정 절차는 마무리될 것으로 보인다.

각종 행정 절차 진행에 아무리 속도를 내도 내년 상반기에나 착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