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일 주민 추진위 기자 회견…주민 없는 특정 단체·정당에 격한 반응

▲ 24일 월평 공원 잘 만들기 주민 추진 위원회는 기자 회견을 열고 월평 공원 민간 특례 사업의 빠른 진행을 촉구했다. 반면 특정 단체와 정당에는 대안 없이 반대하지 말고, 지역을 떠나라고 요청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장기 미 집행 도시 계획 시설로 일몰제 적용을 받는 월평 공원의 민간 공원 조성 특례 사업에 반대하는 대전시 의회 의원들은 대전을 떠나라는 격한 반응이 나왔다.

24일 월평 공원 잘 만들기 주민 추진 위원회(이하 추진위)는 대전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월평 공원은 사유지가 85%를 차지해 공원이 해제되는 2020년에는 토지주가 재산권을 행사할 수 있어 난개발을 막을 수 없다며, 이런 사실을 주민 대다수가 모르는 현실이 안타까워 기자 회견을 열게 됐다고 밝혔다.

추진위는 월평 공원 지키고 잘 만들어 나갈 수 있도록 주민 의견을 모았고, 대전시는 이를 반영해 사업을 진행시켜 달라고 요청했다.

여기에는 갈마·정림 지구 외 나머지 땅도 수용해 공원을 만들어 줄 것과 누구나 누릴 수 있는 문화 시설과 편의 시설이 갖춰진 월평 공원을 만들어 달라는 내용이 포함됐다.

또 아파트 단지가 들어서면 교통 정체의 근본적인 대책 마련, 주변 지역에 공영 주차장을 조성해 심각한 주차난을 해결해 달라는 것이다.

반면 월평 공원 조성 특례 사업에 반대하는 도솔산-월평 공원 대규모 아파트 건설 저지를 위한 갈마동 주민 대책 위원회(이하 대책위) 구성에 의문을 제기했다.

추진위는 대책위가 어떻게 만들고 구성됐는지 모르겠다며, 갈마동 주민으로 구성됐다면 집행부 구성을 밝히고, 특정 단체 또는 정당이 주도해 만들어진 위원회라면 '갈마동" 주민이라는 단어를 빼고 활동할 것을 요구했다.

또 갈마동 주민 대다수가 갈마동 주민이 아닌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대책위에서 갈마동 주민이란 단어를 써서 주민을 현혹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주민 의견을 수렴하지 않고 특정 정당에서 정략적으로 월평 공원 특례 사업에 접근하고 있는데 불편함을 드러낸 것이다.

특히 대안 없이 반대만 하는 일부 무책임한 대전시 의회 의원들은 대전을 떠나달라고 경고했다.

추진위는 월평 공원 조성 특례 사업에 가장 반대한 시 의원은 대덕구로 이사를 갔다며, 반대는 대덕구에 가서 하라고 비판하기도 했다.

이번 추진위의 기자 회견은 대전시에는 책임지고 사업을 진행하라는 요청과 함께 주민 의견을 반영하지 않고 대안도 없이 반대만 하는 특정 단체와 정당에 분명한 입장을 나타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추진위는 앞으로 다음 달 3일 설명회를 열고, 사업이 진행되지 않을 경우 대전시민 전체를 대상으로 서명 운동도 펼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