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화 위원장, “향후 열병합발전소 건립 문제와 해소방안 등 제시할 터”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충남도의회가 내포신도시의 현안이자 ‘뜨거운 감자’인 고형폐기물연료(SRF) 열병합발전소 설립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타 시도 현장방문 길에 올랐다.

충남도의회 내포문화권발전 특별위원회는 22일과 23일 양일간 부산 강서구 Pusan E&E 발전소와 대구 그린에너지센터를 각각 찾아 SRF 열병합발전소 시설 견학 및 현황을 벤치마킹했다.

이번 현장방문은 내포신도시 내 열병합발전소 건설을 놓고 주민과 업체 간 갈등이 첨예함에 따라 해결책을 찾고 활성화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추진됐다.

실제 현재 내포신도시 곳곳에는 SRF 열병합 발전소를 비판하는 현수막이 내걸려 있는 데다, 주민들이 쓰레기를 태우는 발전소라며 반발하고 있다.

반면 사업주체 측은 현재 공정률이 30% 정도로, 신도시의 필수 시설이라며 진화 작업에 나선 상태다.

이와 관련, 내포특위는 이날 SRF 연료를 사용한 열병합발전소를 찾아 시설 및 운영 현황을 점검, 운영상 문제점 발굴과 해소방안을 모색했다.

이종화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부산과 대구지역의 생활쓰레기를 활용한 발전 및 스팀공급시설 방문을 통해 다양한 문제점을 착안했다”며 “현장방문을 통해 발견한 장단점을 통해 신도시 개발과 관련한 주민 갈등 해소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