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천동4구역 재개발, 정비구역 지정신청 '연기'

유천동 지킴이 소속 회원들이 중구청장 접견실에 몰려있다.

 

<대전시티저널 김종연 기자> 재개발을 추진 중인 대전 중구 유천동 4구역의 정비구역지정 신청이 금주 내로 이뤄질 예정이었으나 이달 말 경으로 미뤄질 전망이다.

‘주민연대 유천동4구역 지킴이(이하 유천동지킴이)’는 17일 오전 10시 중구청장실을 찾아 대전시에 올라가는 재개발 정비구역지정 신청을 3~4개월 미뤄줄 것을 요구하며 청장 접견실을 약 3시간가량 점거했다.

그러나 중구청은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결국 다음 주까지 조합설립 추진위원회, 유천동지킴이, 중구청이 함께 모인 가운데 주민 설명회를 하자는 제의를 함으로서 대화를 마쳤다.

유천동 지킴이 공동대표 최종준(왼쪽)씨와 김홍길(오른쪽)씨
유천동 지킴이 공동대표 최종준(유천2동)씨는 “주민들 중에는 (아파트를 신축해 입주할 때)추가 부담금이 없는 것으로 알았다가 부담이 생겨난다는 것을 알고 (재개발)반대 입장으로 돌아섰다”며“주민설명회를 해서 주민들에게 추가 부담금이 있는지 여부와 발생되는 사례를 알려줘야 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김홍길(유천1동) 공동대표는 “건축 자제 값 상승으로 아파트 분양가도 오를 것”이라며 “처음에는 아파트 한 채가 생겨날 것으로 알고 좋아했는데 나중에 추가 부담금이 약 1억 2~3천만 원씩 든다면 누가 하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아파트만 따질 것이 아니고 현재 있는 상가도 보상책이 있어야 한다”면서 “지금은 상가보상이나 세입자 보상도 없다. 적게는 2~3천에서 많게는 7~8천만 원까지 들여서 장사를 시작했다”고 현 상권에 대한 대비책의 필요성을 내세웠다.

또 “중구청장이 의회에서도 분양이 안 될  수도 있다는 답변을 했다”고 덧붙였다.

유천동 지킴이는 중구청 관계자들과 약 20여 분 동안 의견을 조율한 끝에 3~4개월의 구역지정 신청 연기를 재건축 조합설립 추진위원회와 함께 토론한 뒤 대전시에 제출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유천4구역 재개발 예정지.

이날 이은권 청장은 오전 10시부터 행사일정 관계로 구청에 없었으며, 오후 3시가 넘어서야 구청에 도착해 주민들과 엇갈렸다.

한편, 중구청이 구역지정 신청을 연기하고 일정을 잡아 재건축 조합설립 추진위와의 설명회를 갖자고 한 것에 대해 추진위 측이 어떤 반응을 보일지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