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인재 양성 시스템 개선…기업 수요 맞춰 대학에 학과 개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제4차 산업 혁명 시대를 맞아 일자리 불일치 해소에 나선다.

시에 따르면 현재 290개의 인력 양성 교육 훈련 과정을 시, 정부 부처, 대학 등에서 운영 중이지만 일자리 불일치 현상이 지속되고 있다.

기업 대표자의 공통된 의견처럼 현재 대학 졸업생을 기업 현장에서 바로 활용하기 어려운 것이 원인이다.

시는 이 같은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인공 지능(AI) 기반 맞춤형 인재 양성·연결 시스템 구축' 사업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 사업은 기업 취업 후 재 교육을 통해 인재를 양성하는 시스템을 개선해 처음부터 기업이 실제로 필요로 하는 분야의 지식과 기술, 능력을 갖춰 기업에 취업하도록 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기업에서 필요한 인력·인재 분야를 세밀하게 조사하고 데이터를 만들어 대학과 연계, 정규 교육 과정을 개설한다.

또 관련 기업 전문가를 강사로 초빙해 현장에서 실제 교육을 진행, 졸업과 동시에 재 교육이 필요 없도록 하는데 촛점을 맞췄다.

2019년 완료를 목표로 하는 이번 사업은 지역 약 7000개 기업을 대상으로 직무별·과정별 수요 조사를 실시해 데이터를 만들고, 이를 대학 등과 연계할 계획이다.

IT·나노·바이오·융합 산업 등 4차 산업 혁명 관련 분야 또는 기업 수요 결과에 따라 대학과 협의를 통해 학과를 개설하기로 했다.

시는 그동안 이 시스템 마련을 위해 한국 전자 통신 연구원(ETRI), 대학 산·학 협력단, 고용청 등과 의견을 수렴했다.

앞으로 지역 내 기업 인력 수요 조사를 실시해 데이터를 입력하고, 이를 AI 기반 관리 시스템을 만들겠다는 것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