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대표에게 지방의회 선진화 개선 등 추진 요청

[ 시티저널 이명우 기자 ]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7일 자유한국당을 찾아 지방의회 선진화를 위한 제도 개선 등 국회 차원의 지방자치법 개정을 건의했다.

윤석우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장을 비롯한 김양희 사무총장, 백종헌 수석부회장 등은 이날 여의도 자유한국당에서 홍준표 대표를 만나 지방의회 현안과 숙원을 설명했다고 밝혔다.

시도의회 의장들은 이 자리에서 국회에 계류 중인 지방자치법 개정안 통과를 위해선 자유한국당 차원의 협력이 필요하다는 데 입을 모았다.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대표가 대표 발의한 지방자치법 개정안에는 시·도의회 정책지원 전문인력 도입과 지방의회 인사권을 의장에게 부여하는 내용이 담겨있다.

시도의회의장들은 또 시도의회 인사청문 제도 도입과 광역의회 의원의 후원회 허용을 위한 정치자금법 개정 등을 건의했다.

윤 회장은 “지방행정 환경은 날로 복잡·다양해지고 있는데, 광역의원에 대한 지원은 미흡한 실정”이라며 “주민을 위해 더욱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정책지원 전문인력 도입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지방의회의 경우 직원의 인사이동이 잦아 업무의 연속성, 전문성 축적이 어려운 것이 현실”이라며 “임용권이 단체장 아래 있기에 제대로 된 감시와 견제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인사권 독립 역시 시급한 숙제”라고 덧붙였다.

이날 함께 참석한 시도의회 의장들도 “지방분권 강화는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며 시대적 과제”라며 “지방분권을 위해 이러한 제도들이 조속히 도입될 수 있도록 당 차원의 관심과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